[대중예술] 대중예술을 통해 살펴본 엘리트의 대중 조작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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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엘리트에 의한 대중조작의 등장과 확산
2-1) 정치선전으로서의 대중예술
2-2)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발전

3. 조작과 대중의 수용
3-1)생산자 측면
3-2) 수용자측면

4. 사례연구 :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살펴본 대중조작의 측면
4-1) 사회적 주장 반영 - 드라마 ‘노란손수건’
4-2) 특정한 정치적 인물이나 집단을 미화 혹은 긍정적 이미지를 가지도록 영향
4-3) 대중예술의 상업성 - 파리의 연인 분석

5. 결 론 - 대중예술의 두 얼굴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이 보고서는 대중예술이 대중의 자기표현인가 혹은 위로부터의 대중조작인가에 대한 의구심에서 출발한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혼란을 느낀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 선택을 하면서도 그 선택이 자신의 판단에 의한 선택인지 광고를 포함한 대중예술의 영향에 의한 선택인지를 정확히 인식할 수 없게 된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경험도 수많은 정보에 의해 이식된 형태의 경험으로 나타나게 된다. 지금은 문화산업시대이다. 문화산업사회에서는 커다란 자본이나 정치적 힘이 대중매체를 통해 간접적 경험과 그로인해 빚어지는 간접감성을 무자비하게 살포한다. 대중들은 그러한 간접경험과 그로부터 발생하는 감성으로 인하여 진짜 자신의 감성이 무엇인지를 잘 모르게 된다. 감성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도록 강력하게 강요하는 가장 대표적인 매체는 바로 영상이다. 텔레비전에서 보여 지는 영상, 영화를 통해 보여 지는 영상은 현실과 똑같은 영상과 감성을 자극하는 스토리로 인하여 그 안에 내포되어있는 특정한 감성과 이데올로기를 자연스럽게 대중에게 이식시킨다.
우리는 대중예술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지배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부분적으로 인정하고 논의를 시작하였다. 막강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영상매체를 장악하는 지배세력, 엘리트 세력은 대중예술을 통해서 자신들의 이해를 선전하거나, 대중의 취미와 선입견을 유도하고 있다. 대중매체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선전되는 지배세력의 이해는 대중들에게 마치 자신만의 견해인 양 받아들여지기 쉽다. 정치세력뿐 아니라 경제적인 동기에서의 대중예술 조작 문제도 피해갈 수 없다. 대량문화산업사회에서 이윤을 목표로 하는 기업에 의해서 대중예술을 통한 하나의 문화가 만들어지고, 그 문화를 통해 거대기업의 이윤추구라는 목적을 달성한다. 사람들은 이렇게 광범위하게 선전되어진 대중예술을 일상적으로 접하면서, 각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 문화를 선택하는 것처럼 생각하고 있을지는 모르지만, 실제로는 선전되고 광고되어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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