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학]위대한 여성 화가의 탄생을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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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여는 말

2.말하기

2.1.위대한 여성 화가가 탄생할 수 없었던 이유

2.1.1. 제도와 교육 기회의 부재
2.1.1.1. 여성의 누드 사생회 출입 금지
2.1.1.2. 까뮈유 끌로델의 예
2.1.1.3. 여성화가 전시회 개최의 제약
2.1.2. 미술이 초기에는 실용성 위주였기 때문
2.1.3. 여성에 대한 정형화된 의식

2.2. 위대한 여성 화가 탄생을 위한 준비
2.2.1. 미술 작품 평가 방법 전환
2.2.2. 위대함이란 기준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
2.2.2.1 비제-르브렁
2.2.2.2 마리 로랑셍

3.맺음말
본문내용
1.여는말

자신이 아는 위대한 화가의 이름을 몇 명만 대보라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화가의 작품 세계를 잘 알든 못하든 간에 이름 정도야 곧잘 대답할 것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에서 고흐, 피카소까지. 만약 "위대한 '여류' 화가의 이름을 말해 보세요."라는 주문을 받았을 때는 어떨까? 금방 대답이 나오는 사람은 흔하지 않을 것이다. 고작해야 신사임당, 혹은 작가로서 보다는 '로댕의 연인'으로서 더 유명한 까뮈유 끌로델(Camille Claudel)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상당한 미술통인 사람한테 똑같은 질문을 던졌을 때도 마리 로랑생(Marie Laurencin)이나 인상파 화가인 베르토 모리조(Berthe Morisot)나 메이리 카사트(Mary Cassatt), 위트릴로의 어머니, 수잔 발라동(Suzane Valadon), 아메리칸 모던 아트의 선구자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ee) 등 거의 생소한 이름 정도일 뿐 그나마도 19세기 이전 여류 화가의 이름은 들어볼 수조차 없다. 그만큼 여류 화가가 적다는 소리이기도 하지만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나 렘브란트(Rembrandt Harmensz van Rijn) 같은 거장이 없었으니 이런 반응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렇다면 한 가지 궁금증이 생긴다. 왜? '남성' 예술가들이 고독한 예술혼을 불태우고 있을 때 '여성'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 천부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미술적으로 재능이 없어서일까?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는가?

참고문헌
1.
2.
3.
4.Linda Nochlin,"Why Have There Been No Great Women Artists?",Artnews,1971.
5.Griselda Pollock,"Feminism and Modernism",Framing Feminism : Art and the Women's Movement 1970~1985 Pandora, 1987.
6.강만원 역,마리로랑셍 사랑에 운명을 걸고(Flora Groult 지음),서울:까치,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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