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관리] 연봉제- 금강기획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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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 전에...

(주)금강기획 소개

금강기획 인터뷰내용

BSC의 개념 및 사례

맺으면서...
본문내용
들어가기 전에...
최근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극심하게 변하고 있다. 지식기반 정보화 시대에 있어 경쟁력은 기업이 보유한 인적자원에 의해 좌우된다. 즉 근로자의 창의와 열정을 유인하지 못하는 임금체계는 기업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이에 따라 1990년대 들어와 국내 임금체계의 근간을 이루던 연공서열형 임금체계에 대한 비판과 대안 모색이 활발히 이루어져왔다.
전통적인 연공주의 임금제도는 입사후 근속연수에 따라 자동적으로 임금이 증가함에 따라 생활보장이 되고, 장유유서를 중시하는 유교문화의 전통 하에서는 합리적인 임금제도였지만 성과를 중시하는 기업문화의 형성과 근로자의 의식구조의 변화, 승진적체현상의 심화, 고임금 및 개방화시대의 도래, 우수인력의 부족현상 심화 등으로 인해 한국기업의 임금체계의 근간을 이루던 연공급 임금체계는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였다.
이와 같은 흐름 속에서 임금관리를 보다 더 합리적으로 수행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임금 제도와 임금 체계의 전면적인 재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서 연봉제의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각종 조사에 따르면 연봉제를 도입하는 기업이 최근 몇 년 동안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아직 연봉제를 도입하고 있지는 않지만 검토중인 기업도 많다.
이처럼 국내 기업에 그 도입이 확대일로에 있고, 초기에 도입한 기업들은 이제 운용상의 경험이 어느 정도 축적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금강기획>의 사례를 토대로 국내기업이 도입하고 있는 연봉제를 전반적으로 점검해 보고자 한다.

[ (주)금강기획 소개 ]
간단한 연혁을 통해 (주)금강기획을 알아본다.
HISTORY
1983.11.1 ㈜금강기획 설립
1984 1.1 방송광고 위수탁 대행
1.25 한국신문광고협의회로부터 신문광고대행 적격업체승인
1984 10.1 일본 ASATSU,BBD와 업무제휴 협정체결
1986 10.8 IAA(세계광고협의회) 정회원 가입
1987 1.1 한국방송광고공사와 전파광고대행 인정계약체결
5.7 일본 메이쯔사와 업무제휴
1990 1. 한국광고학회 회원 가입
1992 1. 9. 연간 광고취급고 1천억 원 돌파
1993 4. 1. 부산지사 설립
1994 10. 해외지사 설립(LA, 프랑크푸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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