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동아제약 `박카스` 환경분석 및 문제점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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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박카스 소개

II. 환경분석

거시적 분석
Company
Competitor
Customer

III. SWOT 분석

IV. 문제점 도출
본문내용
박카스 소개
- 동아제약 ‘박카스’는 연간 7억병 판매시대를 개막한 국내 대표 드링크제 브랜드다. 업계에선 이를 두고 ‘박카스 신화’라고 일컫는다.

박카스 역사
1961년 알약 형태 박카스 - 정 발매
1962년 앰플 형태 박카스 - 내복액 발매
1963년 8월 박카스 - D ( Drink 의 약자) 발매
1976년 자양강장 드링크류의 일반인 광고 금지
1981년 박카스 첫 해외 수출 (아랍에미레이트)
1991년 박카스 - 에프 (Forte) 발매
2002년 매출액 2000억
2005년 3월 18일 박카스 - D 발매

환경분석(3C) - Competitor
- 박카스(의약품)와 비타500(음료)은 엄연히 다른 제품에도 불구 소비자들은 둘 다 제약회사에서 만들어진 비슷한 피로회복제로 인식
- 비타민 함유 새로운 드링크들 출시
- 브랜드력과 마케팅 전략으로 위기 극복
- 2002년 월드컵 이후 드링크 시장 더욱 활성화
- 비타500등 여러 제품들 출시
- 최대의 위기에 봉착

환경분석 (3C) – Competitor – 비타500 SWOT

음료시장의 틈새공략
카페인 무함유
소비자 취향에 맞는 맛과 향
젊은 층을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
(신선한 광고, 커뮤니케이션등)
유통의 다변화

비타1000, 제노비타, 비타씨 등의 후발
경쟁 업체들의 등장

박카스의 강한 브랜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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