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조와 삼성의 무노조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2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자동차
(1) 현대자동차 노조 소개
(2)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활동 분석
(3) 2004년 단체교섭 잠정합의안
(4)현대자동차 노조의 문제점
(5)현대자동차 노조가 나아가야 할 방향
2. 삼성
(1) 삼성의 무노조 경영철학
(2) 노사관리 우수기업사례-삼성 에버랜드
(3)무노조의 장,단점
(4) 삼성이 나아가야 할 방향
3. 결 론
- 본문내용
-
현대자동차와 삼성의 선정이유
우리나라에서 근로자 3000명 이상의 기업은 삼성을 제외한 기업이 모두 노조를 가지고 있다.
삼성이 독특하게 무 노조 정책을 주장하고 있는 이유와 배경은?
현대의 경우, 노조에서 기업의 경영에 관여를 하고, 최근 노조와 관련하여 근로자채용에 관한 비리가 생길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강성노조라 해도 될 만큼의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두 기업에서의 노조의 특성과 노조의 유무로 인한 득과 실, 그리고 그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
1. 현대자동차
(1) 현대자동차 노조 소개
공장 가동 후 20년 동안 무 노조 상태
80년대 울산지역 학생운동출신의 근로자들이 ‘공장활동’을 전개
85, 86년 두 차례 노조결성 실패 후 87년 대대적인 쟁의 후 노조 출범
현대자동차 노조규모 - 우리나라 최대의 단일노조
(04년 :39872명)
조합 가입률 84.6%
(3) 2004년 단체교섭 잠정합의안
1) 임금인상안 및 성과급 요구안
임금인상 95,000원(호봉승급분 10,000원, 생산성향상 비용 10,000원 포함)
정액 100% 지급
2004년 경영목표 성과금 : 200%
2004년 하반기 목표달성 격려금 : 100%
자료평가
- 앞의 자료보다는 못함
- jj***
(2006.06.10 18:48: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 메뉴 디자인 보고서1
-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 BCG매트릭스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및 BCG매트릭스 효과와 한계점 분석 - BCG매트릭스 연구레포트
- BCG매트릭스 개념과 장단점분석 및 BCG매트릭스 기업사례분석 및 BCG매트릭스 한계점연구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화폐의시간가치,화폐의가치,연금의가치와실효이자율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