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안톤 체홉의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단편 소설 다섯 개를 극단 청년에서 희곡화하여 무대에 올린 <체홉 단편 소설>의 비평문입니다. 이 연극은 사실주의로 유명한 그의 작품을 무대 위에서 브레히트 서사극의 이화의 요소를 도입하여 참신하게 연출된 작품입니다. 안톤 체홉에 관해서나, 브레히트 서사극의 요소에 관해서 좋은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본문내용
....이러한 연기 연출을 통해 다섯 개의 소설에서 일관적으로 흐르고 있는 가진 자-없는 자, 착취자-피착취자의 대립 구도는 훨씬 더 명확하게 부각된다. 나아가, 지나치게 과장되거나 절제된 연기는 그 이상의 것을 관객에게 던진다. <소파 밑의 극장주>에서 인류꼬프의 고조되던 심리 연기는 점점 격해지며 과장되다가는 결국 거부감마저 일으킨다. 그 연기자체에 몰입되기보다는, 한걸음 물러나 극에 일관되게 흐르는 주제적 측면에서의 역학관계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자꾸만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이 눈에 밟힌다. 이 역시도 브레히트의 그것과 상당히 유사하지 않은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명히 <체홉 단편소설>에는 사실주의적인 심리 연기가 잘 드러난 장면들이 많이 있다. 특히 연출자는 대사의 틈새에다 심리적 연기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소설에는 존재하지 않는 연극적 장치들을....
누군가를 밟고 올라서야 자신이 살수 있다는 의미로 ‘갈매기’라는 제목이 붙여진 듯하다.‘갈매기’라는 공연은 지금까지 관람해본 어떤 공연보다도 쉽고도 어려운 공연 이였다. 그리고 웬만큼 알아내었다고 생각할 때 쯤 한쪽으로 미소가 떠오르게끔. 어려운 수학문제를 푼 아이 같은 기분이 든다. 작품이 그렇기도 했지만 무대장치나 음향효과도 다른 공연보다 틀린 것이 오히려 신선하고 이 공연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게끔 해주는 것 같다.
감상문1. 작품 줄거리민과 태수은 오늘도 하릴없이 거리를 방황하며 젊음을 탕진하다. 그러던 중 민은 어머니의 성화에 전학을 가고 거기서 환규를 만나고 허풍은 심하지만 정 많은 녀석과 친구가 된다. 그리고 락카페에서 운명적으로 로미를 만나고 그녀의 노예(?)로 팔리며 그녀는 페이저를 주며 자신이 원하면 언제든지 와야 한다는 약속을 하고 헤어진다. 그러던 중에 태수는 민에게 찾아오며 오토바이를 맡기고 주먹세계로 들어선다. 민은 짐승처
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성격을 설명하시오.조선시대에 창작된 소설을 가리키는 국문학용어다. 고전소설.내용그 당시에는 소설을 패설(稗說)고담(古談) 등으로도 일컬었으며, 국문으로 된 것은 언패(諺稗)언서고담(諺書古談) 등으로 지칭하였다. 우리말 명칭은 고담과 같은 뜻인 이야기책이었다.신소설이 나오게 되자 이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고소설을 고대소설이라 칭하게 되었다. 학술적인 용어로서 고대소설고소설고전소설이조소설
소설이라는 판소리에 비해 안정된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에 그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게 다루어져 왔다. 하지만 판소리 자체가 가지는 성격은 문학적인 것과 함께 당시 민중들의 언어사용이나 생활 모습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살아있는 문학이라는 점에서 고정된 형식의 다른 문학 작품들보다 학생들에게 더 친근하고 흥미 있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고전 작품이 향유되던 당대의 삶과 정서를 이해하는 관점에서 다루어
소설 속의 주인공이 자기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인물과 서술의 초점이 일치독자에게 친밀감. 객관성의 결여심리소설, 서간체소설( 최서해의「탈출기」), 과거 회상식 소설 등에 많이 쓰임② 1인칭 관찰자 시점(= 서두시점)- 소설 속에 등장하는 부수적 인물이 주인공의 이야기를 하며 서술자는 주인공의 외면 세계만을 묘사할 수 있고, 주인공의 행동에 대한 해석, 설명자가 될 수 있음.주요섭의 단편「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에서 부수적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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