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화]차문화를 통해 본 한국, 중국, 일본의 국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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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II.차문화를 통해 본 중국, 한국, 일본의 국민성

a. 중국의 차문화와 국민성
b. 한국의 차문화와 국민성
c. 일본의 차문화와 국민성

III.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3년 전쯤 스타벅스가 한국에 처음 발을 내린 이후 비슷한 간판을 내 건 커피집들이 거리에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기 시작했다. 테이크 아웃 커피숍이 가는 곳마다 눈에 띄었고 사람들은 커피의 맛과 향기에 취한 듯 인터넷에서는 커피 동호회가 득실거렸다. 신문이나 잡지에서도 생소한 커피 이름과 맛있게 커피를 마시는 방법 등이 소개되면서 요 몇 년 사이에 한국에서는 커피 돌풍이 불었다. 스타벅스가 서울시내에만 벌써 14호점을 열게 된다고 하니 과연 우리나라 사람들의 커피에 대한 애착이 얼만 급속도로 발전했는지 짐작하고도 남을 만하다. 이렇게 커피의 바람이 거세어도 차나무 잎파리로 우려낸 차의 멋을 알고 전통차를 지켜나가는 사람들이 있다. 비록 서울에서 벗어나 분당의 율동공원 내에 옹기종기 모여있는 전통찻집들은 거대한 스타벅스 제국과는 규모상 비교도 안 되지만 그 곳을 찾는 사람들은 바쁜 도심 삶 속에서도 길거리에서 빠르게 이동하면서 빨대로 커피를 들이키는 것보다 한 잔의 차에도 의미를 부여하며 여유와 낭만을 체감하는 것을 더욱 즐기는 이들이다. 이런 이들이 있기에 스타벅스의 물결에도 전통차가 조금이나마 그 맥을 이어가고 있다. 차 애호가가 아니었다 할지라도 차는 몇 백년동안 세계적으로 지속될 만한 그 무언가를 지니고 있다. 드러내어 자랑하지도 않으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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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애, 중국 차 문화 기행, 서울: 푸른 사상, 2002

박광순, 홍차 이야기, 서울: 다지리, 2002

大森正可, “日本茶の眞髓”, VISA 東京: 三井住友VISAカ-ド, 2001,11

김창배, 차 한잔의 풍경, 서울: 솔과학, 2002

이기윤, 한국의 차문화, 서울: 개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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