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글로벌시대의 한국의 물류항만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글로벌경영 시대의 국제물류전략

Ⅱ. 물류강대국 네덜란드와 동북아물류중심을 꿈꾸는 인천항
1. 물류대국 네덜란드
2. 물류강대국 네덜란드의 성공비결

Ⅲ. 인천항
1. 연혁 및 개요
2. 인천항의 현황
3. 인천 국제공항의 현황

Ⅳ. 인천항 문제점
1. 항만개발 추진상의 문제점
2. 배후수송망 연계 문제점
3. 항만시설운영 문제점
4. 환경친화적 항만개발 결여
5. 친수공간 확보

Ⅴ. SWOT분석

Ⅵ. 한국의 물류 항만이 나아가야 방향
본문내용
Ⅰ.글로벌경영 시대의 국제물류전략
WTO체제의 출발, New Round들의 진전 등을 통한 세계교역의 증대, EU 및 NAFTA의 형성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경제의 지역화 등 국제경영에 있어서의 환경변화가 급격히 진전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세계경제에 있어서 국경의 의미를 축소시킴으로써 국제경영을 확대시키고 결과적으로 국제물류 지원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오늘날 물류관리의 합리화를 통한 가격경쟁력 제고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고, 고객의 서비스에 대한 요구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며, 효율적인 물류지원을 통해 높은 수준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경쟁의 핵심적인 무기가 되고 있다. 따라서 물류관리의 중요성 및 이와 아울러 효율적인 물류관리의 어려움이 증대되고 있으며 더욱이 글로벌경영을 지원하는 국제물류는 국내 중심의 물류관리 보다 그 중요성 및 복잡성이 월등히 크다고 할 수 있다.

효율적인 물류관리시스템을 국제경영의 핵심 성공요인으로 만드는 것은 국제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국제물류시스템이 커버해야 하는 광범위한 지리적인 영역 및 이와 관련된 긴 리드타임, 각 시장국에 있어서의 급격한 수요의 변화 및 시장환경의 다양성, 부족한 시장정보 등에 의해 초래된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운송수단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일부 제품 및 소비자 계층에 있어서의 수요 표준화, 글로벌마케팅 정보네트워크의 구축 등을 통해 감소되기도 한다.

⇒국제물류관리의 대응
오늘날 기업의 활발한 국제 경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물류 개념 및 기법이 활용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도움
  • badar***
    (2006.06.14 18:44:59)
회원 추천자료
  • 물류전략 & 1PL2PL3PL4PL(Party Logistics)물류와 사례
  • 방향향5. 3PL(1) 3PL의 개념(2) 3PL의 필요성(3) 3PL의 기대효과(4) 3PL의 기업 사례 : FedEx의 물류시스템(5) 3PL의 한계점과 발전방향6. 4PL(1) 4PL의 등장배경(2) 4PL의 개념(3) 4PL의 특징(4) 4PL의 기업 사례 : - Vector SCM(5) 4PL을 통한 기업의 효과(6) 향후 방향7. 물류전략 실패 사례를 통한 4PL이 나아가야 할 방향(1) 물류전략 실패 사례 : 삼성전기-UPS의 4PL(2) 문제 해결 방안III. 결론참고문헌I. 서론물류는 글로벌기업의 전략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특

  •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
  • 할 수 있는 방법들을 마련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본이 되는 국제생상관리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해보고 현재 기업들의 사례를 알아봄으로써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해보도록 하자.Ⅱ. 본론1. 국제생산관리의 의의본래 생산관리란 어떤 제품이 가격, 품질, 수량, 기일 등에 맞추어 생산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합리적으로 생산 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것을 뜻한다. 근래에는 글로벌화 의 추세에 맞춰서 우리

  • [해양수산 협상론] 대운하 내륙운하개발의 배경, 경과, 실패, 교훈을 협상학의 관점에서 분석
  • 할 수 있을 것이며 어떠한 것이 상호 win-win의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경제 물류 관광 환경의 관점에서 정부와 국민의 의견을 수렴한 뒤, 현재 대운하의 위치와 운하에 관한 이 쟁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Ⅱ. 본 론 1. 내륙운하란?1) 목적한반도 대운하는 막혀 있는 물길을 다시 트고, 강변의 생활 경제권, 사람과 사람들의 이야기가 함께 흐르는 물길을 만드는 일이다.불과 몇 십년 전만해도 남한강 1천리 물길을

  • [물류]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사례연구
  •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사례연구목 차국 문 초 록제1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제2장 물류의 이해 2.1 제3자 물류의 개념 42.2 제3자 물류의 성장배경 72.3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 82.4 제3자 물류업체의 형태적 구분 102.5 제3자 물류의 기대효과 112.5.1 물류산업 합리화고도화에 의한 고 물류비구조 혁신 112.5.2 고품질 물류서비스의 제공으로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 112.5.3 종합물류서비스의 활

  • [학사][무역] 한국 동북아의 허브 가능성에 대한 연구
  • 국제기준이 통용되는 시장경제 시스템을 확립하고 지식과 혁신으로 주력 제조업과 제조업 지원 서비스산업을 고도화하는 시대적 명제가 이해집단간의 갈등심화로 뒷전으로 밀려버렸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경제의 글로벌화 추세와 한국경제의 발전단계에 적합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 적극적 개방 및 구조개혁을 통한 경제의 고부가가치화가 필요하며, 그 추진전략으로서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 국가화를 상정할 수 있겠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