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서평] ‘이탈리아르네상스의 문화’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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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7.0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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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를 읽고
이 책의 저자는 ‘르네상스’ 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만들어 사용한 사람이다.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시대의 이탈리아, 더 나아가 전 유럽의 개인주의적이고 탐미적인 사회를 표현하기 위한 단어였다. 이러한 단어 사용에 대한 논란이 없을 순 없지만 이 책은 자신이 ‘르네상스’ 라고 규정한 시대의 이탈리아의 모습이 어떠한가를 확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총 6부로 되어있는데 특히 1부~4부까지는 일정한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듯하다.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지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동시대에 일어난 일들이긴 하지만 1부~4부까지의 내용을 따라 가다보면 어떠한 이유와 과정 속에서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이 생겨났는지 짐작할 수 있는 것 같다. 1부에서는 당시 이탈리아의 복잡한 정치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국가와 다양한 정치 세력이 서로 부대끼며 혼란과 갈등으로 점철된 이탈리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당시의 국가를 굳이 예술품으로서의 국가라고 표현한 것은 이러한 정치적 특징이 이탈리아 르네상스인들의 정신의 창조품이었기 때문이고 더 나아가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의 중요한 원천이 되었기 때문이다. 2부에서 “공화국이든 전제국가이든 이탈리아 국가들의 특성 속에는 이탈리아 사람들이 현대적 인간으로 일찌감치 형성된 이유, 유일한 이유는 아니지만 가장 강력한 이유가 들어있다.”로 시작함으로써 이러한 생각을 더욱 분명히 들어낸다. 즉, 혼란과 혼돈으로 점철된 상황에서 사람들은 살아남기 위해 자신들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려고 했고 자신의 존재를 분명히 인식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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