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루소와 존듀이의 아동 중심 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Ⅱ. 아동중심 교육의 이해
1. 역사적 배경
2. 개념적 기준

Ⅲ. 루소와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사상
1. 아동관
1) 루소의 아동관
2) 듀이의 아동관
2. 교육관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내용
3) 교육의 방법

Ⅳ. 루소와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의 현대적 의미와 비판
1. 루소의 아동 중심 교육의 현대적 의미와 비판
2.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의 현대적 의미와 비판

Ⅴ. 요약 및 결론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전통적으로 교육은 아동에게 필요한 지식과 규범을 가르치는 것으로 이해 되어 왔다. 그런데 아동이 흥미를 갖지 않고서는 학습이 효과적으로 성취될 수 없기 때문에 아동의 자발적 노력을 외면한 어떤 교육의 결과도 결국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이 아동중심교육의 필요성을 부각시켜 주고 있다.
아동중심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한 사상가는 역사적으로 볼 때 흔히 ‘자연주의적 낭만주의’라고 불리는 교육사상가, 특히 루소의 영향을 받아 페스탈로찌와 프뢰벨 등의 사상으로 이어져 왔고 금세기에는 듀이, 니일, 엘렌케이 등으로 그 맥을 이어 오고 있다. 루소로부터 시작한 이와 같은 아동중심적 발상을 가리켜 교육에 있어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라고 부르는 것은 교사중심, 교재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아동의 관심과 흥미를 존중하는 교육으로 방향을 전환함으로써 종래의 교육에 대한 관점을 바꾸어 놓은 데에 그 원인이 있다.
아동중심교육에 대한 비판과 우려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공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실제로 중요한 문제는 아동중심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것과 이를 현장에서 실천하는 것이 일치하고 있느냐 하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의 배경은 아동중심교육에 대한 듀이의 견해와 이를 수용하여 현장에 적용했다고 하는 진보주의 교육의 실제가 일치하지 않은 점에서 볼 수 있다. 또한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육의 계획과 실천 과정에서 교육원리와 내용 및 방법간의 상호 관련성을 소홀히 다룬다든지, 교사와 아동
참고문헌
김규수(1994) “F.프뢰벨과 J.듀이의 아동중심교육에 관한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복순(1992) “듀이의 교육사상에 나타난 아동중심관 및 아동교육방법에 관한 고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듀이(1996) 이홍우역. 민주주의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루소(1996) 오증자역. 에밀. 서울:박영사
Rousseau. (1999). 민희식역. Emile, 서울: 육문사
박영만(1982) “존듀이의 실험학교의 교육이론과 실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환(1987) “듀이의 성장이론과 교육목적” <교육철학>. 한국교육철학회 제5권
쇼우지마사코저(1995) 팽영일역.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서울:창지사
안인희저(1996)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유춘애(1993) “듀이와 헤르바르트의 교육론에 나타난 흥미관의 비교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수방(1985). “성장을 중심으로 한 자연주의 교육”.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순강(1988) “존듀이의 유아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 교육 방법, 교육 원리, 교육 적용,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 목 차Ⅰ. 서론Ⅱ. 코메니우스의 사상적 배경1.생애2. 신학 사상1) 인간관2) 아동관Ⅲ.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1. 기독교교육사상2. 부모교육사상3. 유아교육사상4. 발달교육사상1) 발달교육의 의의2) 4단계 교육3) 어머니 무릎학교5. 현대 유아발달교육론1)정서발달2) 인지발달3) 사회문화발달4) 신앙발달Ⅳ. 결론 및 제언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Comenius, a Pionior of Childhood EducationⅠ. 서론본 연구의 목적 인간의 초기 경험은

  • [유아교육과 공통]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 이념(4) 진보주의 교육의 특징4) 재건주의 교육(1) 재건주의 개념(2) 재건주의 발전과정 (3) 재건주의 교육 이념(4) 재건주의 교육의 특징3.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1) 항존주의의 교육철학(1) 허친스(R. H. Hutchins)(2) 아들러(Adler)(3) 마리땡(Maritain)2) 본질주의의 교육철학(1) 율리크 (Robert Ulich)(2) 리코버(Rickover, H.G.)3) 진보주의의 교육철학(1) 존 듀이 경험주의 교육철학(2) 존 듀이 아동중심주의 교육철학4) 재건주의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2)교육의 제 정의 유형33P①경험의 개조로서의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 교육 현상과 교육학의 체계
  • 서양서양에서의 교육인 그리스어의 ‘Pedagogy’는 ‘paidos’(학생, 아이)라는 말과 ‘agogos’(이끌다)라는 말의 합성어로 미성숙한 아이를 가르치고 양육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영어와 불어의 ‘Education’은 라틴어의 ‘educare’ 의 ‘e(out)’ 와 ‘ducare’(draw, take)란 말의 합성어로 아동 중심의 생활 경험을 통한 자기 형성과 개인의 적성, 생각에 의한 자기 성장의 실현에 초점을 맞춘다는 뜻이다.3) 교육의 정의먼저 ‘정의’ 라는 것은 어떠한 현상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1. 원시시대의 교육 2. Greece 교육의 개관3. Sparta의 교육 4. Athene의 교육5. 스파르타와 아테네교육의 비교 6. 교육사상가Ⅰ. 고대의 교육 ♣ 서양교육사 ♣ 1. 원시시대의 교육시시대의 교육의 목적은 생존과 직접 관련된 안정에 있었고 그 형태는 비형식적 교육이었으며, 생활과 직결된 교육이었고, 생활의 장면이 곧 교육의 장소였으며, 생활 그자체가 교육의 대상이며, 내용이었다. 그러나 주된 교육내용은 생리적 필요 충족을 위한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