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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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페스탈로찌의 기본이념
(1) 자연관
(2) 인간관
(3) 종교관

2.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 기본교육사상
(2) 가정교육
(3) 생활노작교육
(4) 합자연교육

3. 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찌
(1) 조화로운 인간상 모색
(2) 집단학습 강조
(3) 교육의 의미
(4) 교육 목표
(5) 지식 위주의 교육 비판
(6) 전인 교육

Ⅲ. 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는 1746년 취리히에서 요한 밥티스트와 봐덴스빌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그러나 외과의사였던 아버지가 5살 때 세상을 떠나게 되어 어머니와 충실한 가정부 바벨리의 보살핌 속에서 성장하였다. 16세 때 취리히 대학에 들어가 목사가 되려고 신학을 공부하였으나 조국 스위스의 정치적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법률학 전공으로 옮겨 공부하였다. 그는 농촌 계몽사업을 하기 위하여 신학공부를 포기하고 어느 은행가와 합자하여 농장을 경영하게 되었다. 그러나 농장의 경영은 몇 해 안 가서 파탄을 맞게 되었다. 이때 비로소 농민에 대한 측은한 사랑이 관념이 아니고 현실로 느끼게 되어 가난한 처지에 있는 빈곤한 농민들의 자녀를 위한 교육사업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 사업도 오래 못 가서 문을 닫게 되었고 그는 자기가 이루지 못한 꿈과 교육론을 서술하기 시작한다. 그는 '은자의 황혼(Die Abendstunde eines Linsiedlers)'(1780)에서 교육이 '자연에 따라야' 한다는 것, 가정의 안정은 인간 행복의 기초라는 그의 기본이론의 윤곽을 제시했다. 소설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Lienhard und Gertrud)'(1781)는 가난한 한 농민의 가정이 교육을 통해서 부유해지는 과정을 그려낸 농민 소설이다.

페스탈로찌는 문필가와 사상가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아 <스위스 국민신문>의 편집장 자리를 맡게 되었는데, 이 무렵의 프랑스 혁명의 정치적 격동과 전쟁으로 생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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