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무역을 통한 국제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제무역
1. 국제무역이란
2. 국제무역의 특성
3. 국제무역의 성격
4. 국제무역의 종류

Ⅱ. 국제 무역 이론
1. 전개 과정
2. 고전학파
- 중상주의 무역관
- 절대우위설
- 비교우위설
3. 근대이론
- 헥셔-오린 정리
- 스톨퍼- 사무엘슨 정리
- 레온티에프 역설
4. 현대 이론
- 대표수요이론
- 제품수명주기론
- 기술격차론
5. 포터의 경쟁우위이론
6. 국제 분업론

Ⅲ. 무역규제
1. 규제의 근거
- 정치적 이유
- 경제적 이유
2. 무역 규제 방법
- 관세
- 비관세 장벽

본문내용
1. 국제무역이란?
1) 초기 - 서로의 산물을 교환하는 것에 국한되어 있었다.
2) 현재 - 상품의 교환과 같은 유형무역(visible trade)뿐만 아니라 기술 및 용역과 같은 무형무역(invisible trade) 및 자본의 이동까지도 포함된다. 특정상품의 효용가치가 낮은 곳에서 효용가치가 높은 곳으로 이양시킴으로써 그 재화의 효용 및 경제 가치를 증가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모든 재화의 생산요소, 즉 원료, 노동 및 자본의 이동까지도 포함된다. 박대위⋅지용희, 무역학 개론, 박영사, 1982, p. 5.


2. 국제무역의 특성
국내무역과 국제무역은 다른 두 가지의 거래형태가 아니고 그 근본 거래형태는 같으나 방법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국제무역은
① 교역 당사국간에 정치체제의 차이와 행정적인 정책의 차이,
② 언어, 관습 및 종교의 차이,
③ 서로 상이한 화폐제도,
④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의 존재 등에 기인한다.
즉, 국제무역은 토질이나 기후 등의 자연적 조건과 언어, 제도, 관습 등의 사회적 조건이 상이한 국가와 국가 사이에 이루어지는 물품의 교류현상이다.


3. 국제무역의 성격

1) 경영경제적 성격 - 1국의 국제무역은 평상시의 국내 상거래와 같은 사적 물품매매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무역기업이 행하는 수출과 수입 행위는 그 자체가 무역을 형성하기 때문에 단독경제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국민경제적 성격 - 국제무역은 개인과 개인 사이에 물품의 교류를 통하여 결국에는 국가와 국가 사이에 물품의 교류를 달성시키는 것이다. 즉, 개인과 개인 사이의 물품의 교류는 국가와 국가 사이의 직접적인 접촉현상에 불과하기 때문에 무역은 국민경제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국제무역 개론-이론과 실무, 이남구․송희영 공저, 삼영사, 2003
글로벌 경영-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 장세진, 박영사, 2005
국제 경영 - 어윤대 외, 2000
국제 무역 개론- 이근영 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주)대상의 경영전략
  • 무역사업8) 건강사업3. 구조조정1) 기본원칙2) 구조조정 현황(1997- 1999)3) 구조조정의 효과핵심주력사업의 집중 육성 가능재무구조의 건전성 확보4. 사업전략 1) 사업전개의 기본원칙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구조의 전문화/고도화고도의 기술력, 마케팅 전략, 판매 전략을 기반으로 핵심역량 위주사업 전개관련다각화 신규사업분야 적극 개척Chain of Value를 통한 국제화 실현2) 사업구조 및 전략●(주)대상의 국제경영 전략특성▲ 사전투자환경의

  • [국제경영] 국내기업의 해외마케팅 전략- hjc홍진크라운
  • 국제적인 사업 활동이 요구된다. ㆍ첨단기술 및 지식습득고도의 첨단기술이나 선진기술이나 선진경영기법을 습득하기 위하여 현지국에서 직접 사업활동을 영위하거나 합작투자를 통한 국제화를 추구할 수 있다.ㆍ원가절감해외시장의 수요량까지 감안한 기업의 생산량 증가는 기업의 규모의 경제와 원자재의 대량구매 및 대량수송 등으로 인한 원가절감을 가져 온다.ㆍ무역장벽의 약화 WTO 체제의 출범에 따라 보호무역 정책의 약화가 필연적으

  • [국제경영]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한 전략 및 사례
  • 통한 국제경영활동, 그리고 해외에서 직접 제품을 생산 판매하기 위한 직접투자방식에 의한 국제경영활동 등을 하고 있다. 여러 기업의 국제 경영활동중에서도 주목해야할 산업은 IT벤처산업이다. IT 벤처산업의 특성은 소자본, 소규모, 기술집약형, 시장개척형, 고부가가치 등의 용어로 요약되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어느 산업보다 해외진출의 필요성이 크다. IT벤처산업의 해외진출의 필요성을 살펴보자. 첫째, 국제경제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 [국제경영학] 나모 인터렉티브 글로벌 시장 진출 성공 사례
  • 통한 국제경영활동, 그리고 해외에서 직접 제품을 생산 ․ 판매하기 위한 직접투자방식에 의한 국제경영활동 등을 하고 있다. 여러 기업의 국제 경영활동중에서도 주목해야할 산업은 IT벤처산업이다. IT 벤처산업의 특성은 소자본, 소규모, 기술집약형, 시장개척형, 고부가가치 등의 용어로 요약되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어느 산업보다 해외진출의 필요성이 크다. IT벤처산업의 해외진출의 필요성을 살펴보자. 첫째, 국제경제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

  • [M&A(기업 인수합병)] M&A(기업 인수합병)
  • 국제적 M&A활동 활성화 전략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다고 하겠다. 또한 무역환경의 변화, 노사분규, 경영국제화의 진전, 첨단기술시대의 도래에 따른 전문인력의 부족, 기존시장의 숙성과 경쟁의 심화 등의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는 국제무대에서의 성장에 한계가 생기기 시작하였고, 인수합병과 같은 해외자원활용전략을 통한 성장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인수합병의 중개업무에 있어 국내금융기관이 수익원 개발차원에서 은행의 M&A Bout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