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진입시장의 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 활동의 세계적인 배치
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3)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조정
2. 진입시장의 선택
1) 시장선택의 의미
2) 시장선택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 시장 잠재력
- 사업의 용이성과 적합성
- 전략시장 여부
- 기업의 목적
- 비 용
- 위험과 불확실성
- 경쟁환경
3) 해외시장 평가방법
- 그리드법
- 기회-위험 매트릭스
- 시장 포트폴리오법
3. 진입방법의 결정
1) 해외시장 진입방법
ㄱ) 수출
- 간접수출
- 직접수출
- 구상무역
ㄴ) 라이센스
ㄷ) 프랜차이즈
ㄹ) 계약생산
ㅁ) 턴키운영
2) 진입방법의 결정요인
- 진출대상국의 거시환경요인
- 진출대상국의 시장요인
- 진출대상국의 생산요인
- 본국요인
- 기업의 자원 및 투입요인
- 기업의 제품관련요인
3) 해외시장 진입방법의 선택 모형
- 러그만의 단순모형
- 허쉬 모형
- 본문내용
-
○ 가치 사슬 (Value chain)
컨설팅 회사 맥킨지가 개발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Porter가 1985년에 걸쳐 정교한 분석들로 발전시킨 것으로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을 일차적 활동부분(primary actvities) 지원적, 보조적 활동부분(support activities)으로 나누어서 기업의 구매활동에서부터 생산, 물류, 판매, 재고관리, 애프터서비스 단계까지 각각의 부분에서 비용이 얼마나 들고 소비자에게 얼마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가를 정교하게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본원적 활동은 제품또는 용역의 물리적 생산, 소비자에 대한 생산제품의 인도 및 마케팅, 판매후의 애프터 서비스 활동을 말하고, 보조적 활동은 본원적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도록 투입물과 하부구조를 제공해 주는 활동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기업의 하부구조(일반관리, 회계, 법률, 재무, 전략적 기획, 기타 기업운영에 필수적인 활동), 인적자원관리(인력의 충원, 훈련, 개발) 기술개발(가치사슬상의 제활동이 이루어지는 방법을 강조창조하고 개선시키는 것과 같은 제품을 개발하는 활동), 조달(원재료, 서비스, 기계등의 구입)등이 포함된다.
- 참고문헌
-
․ John D. Daniel, Lee H. Radebaugh, International Business, Prentice Hall, 2001.
․ 장세진 글로벌 경영 박영사 2003
․ 김희철 국제 경영론 학문사 1999
․ 이장호 국제경영전략 박영사 2003
․ 김희수 글로벌 경영 법문사 2002
․ 국제경영 연구회,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문영사, 2002
․ 손종구, 오희국, 이영권, 전형구, 황중서 공저, 현대국제경영, 법문사, 2002
․ 이장로, 국제마케팅(무역경영사, 2003)
․ 박효식, 국제경영학(한올출판사, 2000)
․ 원종근 국제마케팅
․ 권영철, 『국제경영』, 무역경영사, 2000.
․ 박종돈, 이제홍 공저 국제경영의 이해, 헤르메스, 북 2003
자료평가
- 전체적인 짜임새가 좋으며 내용자체도 좋습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onh1***
(2006.12.05 03:19: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