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진입시장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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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활동의 세계적인 배치
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3)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조정

2. 진입시장의 선택
1) 시장선택의 의미
2) 시장선택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 시장 잠재력
- 사업의 용이성과 적합성
- 전략시장 여부
- 기업의 목적
- 비 용
- 위험과 불확실성
- 경쟁환경
3) 해외시장 평가방법
- 그리드법
- 기회-위험 매트릭스
- 시장 포트폴리오법

3. 진입방법의 결정
1) 해외시장 진입방법
ㄱ) 수출
- 간접수출
- 직접수출
- 구상무역
ㄴ) 라이센스
ㄷ) 프랜차이즈
ㄹ) 계약생산
ㅁ) 턴키운영

2) 진입방법의 결정요인
- 진출대상국의 거시환경요인
- 진출대상국의 시장요인
- 진출대상국의 생산요인
- 본국요인
- 기업의 자원 및 투입요인
- 기업의 제품관련요인

3) 해외시장 진입방법의 선택 모형
- 러그만의 단순모형
- 허쉬 모형
본문내용
○ 가치 사슬 (Value chain)
컨설팅 회사 맥킨지가 개발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Porter가 1985년에 걸쳐 정교한 분석들로 발전시킨 것으로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을 일차적 활동부분(primary actvities) 지원적, 보조적 활동부분(support activities)으로 나누어서 기업의 구매활동에서부터 생산, 물류, 판매, 재고관리, 애프터서비스 단계까지 각각의 부분에서 비용이 얼마나 들고 소비자에게 얼마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가를 정교하게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본원적 활동은 제품또는 용역의 물리적 생산, 소비자에 대한 생산제품의 인도 및 마케팅, 판매후의 애프터 서비스 활동을 말하고, 보조적 활동은 본원적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도록 투입물과 하부구조를 제공해 주는 활동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기업의 하부구조(일반관리, 회계, 법률, 재무, 전략적 기획, 기타 기업운영에 필수적인 활동), 인적자원관리(인력의 충원, 훈련, 개발) 기술개발(가치사슬상의 제활동이 이루어지는 방법을 강조창조하고 개선시키는 것과 같은 제품을 개발하는 활동), 조달(원재료, 서비스, 기계등의 구입)등이 포함된다.
참고문헌
․ John D. Daniel, Lee H. Radebaugh, International Business, Prentice Hall, 2001.
․ 장세진 글로벌 경영 박영사 2003
․ 김희철 국제 경영론 학문사 1999
․ 이장호 국제경영전략 박영사 2003
․ 김희수 글로벌 경영 법문사 2002
․ 국제경영 연구회,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문영사, 2002
․ 손종구, 오희국, 이영권, 전형구, 황중서 공저, 현대국제경영, 법문사, 2002
․ 이장로, 국제마케팅(무역경영사, 2003)
․ 박효식, 국제경영학(한올출판사, 2000)
․ 원종근 국제마케팅
․ 권영철, 『국제경영』, 무역경영사, 2000.
․ 박종돈, 이제홍 공저 국제경영의 이해, 헤르메스, 북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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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체적인 짜임새가 좋으며 내용자체도 좋습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onh1***
    (2006.12.05 03: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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