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사례분석] WAL MART(월마트)의 현황과 한국시장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월마트의 현황 및 성장단계

▣ 월마트의 기업문화 및 사명

▣ 월마트 글로벌 현황

▣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 월마트의 SWOT 분석

▣ STP 분석 (국내 경쟁자 E-마트와의 비교)

▣ 4Ps분석

▣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현황

▣ 한국에서의 실패원인

▣ 한국에서의 문제점 개선 방안과 향후 전망

▣ 맺음말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20세기 후반, 우리에게 수백 년 동안 이어져오던 시장이라는 개념은 대형마트의 등장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게 된다.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대형마트의 저렴함, 편의성에 익숙해져있다. 기존의 시장이 충족해주지 못했던 물품의 집결성, 저렴성, 편의성 거기다 각종 부가적인 혜택까지 더해지면서 마트는 우리의 삶의 일부가 되 버렸다. 세계적인 추세도 그러하다. 세계에는 많은 종류의 대형마트가 존재하고 있다. 마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대체 마트의 1등은 누구일까?’ 라고 한번쯤은 생각해 봤을 법하다. 각종 보도 자료를 통해서나 서적에서 알 수 있듯이 세계 대형마트의 선두패권을 장악하고 있는 것은 월마트(Wal Mart)이다. 우리는 월마트가 어떻게 세계를 장악했는지 그 요인에 대해서 분석해보고 한국시장 진출과 활동에 대해서도 분석해 보고자 한다.

(1) 역사
월마트는 샘 월튼이 1962년 월마트 (wal-mart)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디스카운터 스토어 1호점인 월마트 디스카운트 시티를 개점하면서 시작되었다. 샘 월튼은 1호점에서 2년 동안 차분히 디스카운트 스토어 부문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1964년 2호점을 개점했다. 1969년 월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18개점, 밴 프랭클린 가맹점은 14개점으로 체인 스토어를 확대했다.

1970년 초에 배송센터 1호를 본부병설로 개설하고 그해 매출액 4400만 달러, 점포 수 32개점으로 성장했다. 1972년 월마트는 주식을 뉴욕 주식시장에 상장했다. 이때 기업규모는 점포 수 51개점, 매출액 7800만 달러였다. 1974년 점포 수 78개점, 매출액 1억 6800만 달러에 이르자 샘 월튼은 회장 자리를 당시 재무담당 이사였던 론 메이어에게 넘겨주었다. 1976년 점포 수 125
개점, 매출액 3억 4000만 달러로 증가되었고 1977년 월마트는 처음으로 미시간과 시카고에 있는 16개의 모어 밸류 회사를 인수하였다.
참고문헌
- 월마트 성공의 길 - 이광종 지음, 한수협 출판부

- 월마트, 가격파괴의 살아있는 전설 - 산드라 S.밴스 지음, 길벗

- NO 마진 시대의 유통혁명 - 다캬야 가즈오 지음, 삶과 꿈

- 생존의 시대를 맞이하는 세계의 유통기업 - CM비지니스

- 일반인을 위한 유통이야기 - 이광종 지음, 더난출판사

- 디스카운트 스토의 길 - 이광종 지음, 한수협 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몇페이지 넘어가면 자동으로 닫히는건 머지..;;
  • zizu***
    (2006.10.18 01:31:09)
회원 추천자료
  • 월마트 보고서 레포트
  • 목 차Ⅰ.머리말1. 미국소매업계와 월마트의 현황2. Wal-Mart의 시대별 성장과정3. 신업태 진출Ⅱ-1월마트의 경쟁전략과 사례1. Wal-Mart의 저가격 저비용 전략2. 협력업체와의 유대강화3. 사례분석- 월마트와 P&G와의 전략동맹Ⅱ-2 월마트의 정보시스템1. 정보시스템의 도입현황2. 하이테크의 적극도입․활용3. QR(Quick Response)4. 배송센터를 핵으로 한 공급시스템Ⅱ-3. 경쟁업체와의 비교1 k마트와 월마트의 공급력 비교2. 경비율에서 시어즈의 1/2정도로

  • [국제기업사례]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 신흥시장에서 다국적 소매기업들의 전략 -한국시장과 중국시장에서의 이마트 VS 월마트
  • 의문이 들 수 밖에 없다. 이에 우리 조는 E-MART와 WAL-MART의 한국과 중국의 해외진출 진출 사례를 바탕으로 마이클 포터의 다이아몬드 이론을 적용하여 왜 WAL-MART는 한국시장에서 실패를 하였고 E-MART가 국내 대형마트 업계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지 알아보고 최종적으로 다국적 유통기업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전략에 대한 결론과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Ⅱ. 이마트 및 월마트 소개2.1 이마트 소개 및 현황2.1.1 이마트는 어떤 기업인가 ?

  • [촉진전략] 월마트와 이마트
  • Mart 349억 달러, Sears 337억 달러)-순이익 16.1억 달러(K-Mart 8.6억 달러)③ 92년 국제화 전개 시작-93년 캐나다, 멕시코 등 인근 해외시장에 본격출점-브라질.아르헨티나.칠레 등 남미지역 및 홍콩.싱가폴.한국 등 아시아 지역에 진출 계획-94년 1월 결산기 점포수 2,416점, 매출액 673억 달러, 순이익 24억 달러-캐나다 울워츠로부터 울코의 1백 22개점을 인수.-‘95년 브라질에 최초의 샘스 클럽 개점.④ 97년 소매 역사상 최초로 연간 매출 1천억 달러 고지 점

  • [마케팅] 월마트와 이마트의 마케팅 경영전략 분석
  • 의 변화 40(4) 대형할인점이 국내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 412. 월마트의 한국시장진출 41(1) 월마트코리아의 연혁 41(2) 월마트 한국 진출 과정 423. 월마트의 SWOT분석 44(1) strength 44(2) weakness 45(3) opportunity 45(4) threat 464. 이마트의 발전과정 46(1) 이마트의 성공요인 465.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 47(1) 월마트와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비교 47Ⅴ. 결 론 56부록 58◉ 월마트의 샘월튼 59◉ 월마트 관련 기사 모음 63◉한국내 월마트 분점의 사회활동현황

  • 위기 활용 사례를 통한 GM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의를 거쳐 전략을 수립하기로 하였다. - 본론 Ⅰ-여기에서는 성공사례들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를 통해 GM의 사례에서 필요한 전략은 무엇인지, 그들의 실패요인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분석의 방법은 각 기업에 맞는 방향으로 하되 최대한 통일적인 틀로 분석을 해보겠다.(1) 월마트① 기업 현황 Wal-mart는 1962년 샘 월튼에 의해 아탄소주 벤론빌에서 디스카운트 스토어 1호점이 개점되면서 탄생되었다. 이는 단순히 일시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