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사례분석] WAL MART(월마트)의 현황과 한국시장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월마트의 현황 및 성장단계
▣ 월마트의 기업문화 및 사명
▣ 월마트 글로벌 현황
▣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 월마트의 SWOT 분석
▣ STP 분석 (국내 경쟁자 E-마트와의 비교)
▣ 4Ps분석
▣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현황
▣ 한국에서의 실패원인
▣ 한국에서의 문제점 개선 방안과 향후 전망
▣ 맺음말
-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20세기 후반, 우리에게 수백 년 동안 이어져오던 시장이라는 개념은 대형마트의 등장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게 된다.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대형마트의 저렴함, 편의성에 익숙해져있다. 기존의 시장이 충족해주지 못했던 물품의 집결성, 저렴성, 편의성 거기다 각종 부가적인 혜택까지 더해지면서 마트는 우리의 삶의 일부가 되 버렸다. 세계적인 추세도 그러하다. 세계에는 많은 종류의 대형마트가 존재하고 있다. 마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대체 마트의 1등은 누구일까?’ 라고 한번쯤은 생각해 봤을 법하다. 각종 보도 자료를 통해서나 서적에서 알 수 있듯이 세계 대형마트의 선두패권을 장악하고 있는 것은 월마트(Wal Mart)이다. 우리는 월마트가 어떻게 세계를 장악했는지 그 요인에 대해서 분석해보고 한국시장 진출과 활동에 대해서도 분석해 보고자 한다.
(1) 역사
월마트는 샘 월튼이 1962년 월마트 (wal-mart)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디스카운터 스토어 1호점인 월마트 디스카운트 시티를 개점하면서 시작되었다. 샘 월튼은 1호점에서 2년 동안 차분히 디스카운트 스토어 부문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1964년 2호점을 개점했다. 1969년 월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18개점, 밴 프랭클린 가맹점은 14개점으로 체인 스토어를 확대했다.
1970년 초에 배송센터 1호를 본부병설로 개설하고 그해 매출액 4400만 달러, 점포 수 32개점으로 성장했다. 1972년 월마트는 주식을 뉴욕 주식시장에 상장했다. 이때 기업규모는 점포 수 51개점, 매출액 7800만 달러였다. 1974년 점포 수 78개점, 매출액 1억 6800만 달러에 이르자 샘 월튼은 회장 자리를 당시 재무담당 이사였던 론 메이어에게 넘겨주었다. 1976년 점포 수 125
개점, 매출액 3억 4000만 달러로 증가되었고 1977년 월마트는 처음으로 미시간과 시카고에 있는 16개의 모어 밸류 회사를 인수하였다.
- 참고문헌
-
- 월마트 성공의 길 - 이광종 지음, 한수협 출판부
- 월마트, 가격파괴의 살아있는 전설 - 산드라 S.밴스 지음, 길벗
- NO 마진 시대의 유통혁명 - 다캬야 가즈오 지음, 삶과 꿈
- 생존의 시대를 맞이하는 세계의 유통기업 - CM비지니스
- 일반인을 위한 유통이야기 - 이광종 지음, 더난출판사
- 디스카운트 스토의 길 - 이광종 지음, 한수협 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가 몇페이지 넘어가면 자동으로 닫히는건 머지..;;
- zizu***
(2006.10.18 01:3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