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경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제경쟁전략
국제경쟁전략의 의의
전략 수립 시 고려요인
경쟁기업분석
자사의 핵심 역량 분석
본원적전략
글로벌산업에서의 경쟁 전략
선도 기업의 경쟁전략
도전 기업의 경쟁전략
국제 경쟁 전략의 행동유형
본문내용
국제경쟁전략

국제경쟁전략의 의의

전략이란 경쟁자의 실제행동 또는 예측된 행동에 비추어 자기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략개념은 급변하는 국제경제환경 속에서 활동하는 국제기업에서 보다 뚜렷이 부각되고 있다. 통합된 국제경쟁전략을 통하여 기업은 4가지 주요 혜택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을 누릴 수 있다.
첫 번째로, 통합된 국제경쟁전략은 규모의 경제, 생산요소비용의 절감, 대량집중생산, 유연성 확보, 협상력 재고 등 다방면으로 생산원가를 절감시킬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개국 이상에서 이루어지는 생산 또는 기타 경영활동을 통합하므로써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으며, 생산 또는 기타 경영활동을 저임금 국가로 이전함으로써 생산요소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고, 소수의 글로벌한 제품만을 생산하는 집중생산이 가능하며, 일정 시점에서 주어진 시간에 가장 낮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지역을 글로벌하게 조정함으로써 생산의 유연성을 증대시킬 수 있고, 생산입지를 언제든지 다른 국가로 이동할 수 있다는 사실은 공급업자, 노동자, 현지국 정부에 대한 다국적 기업의 교섭력을 향상시킨다.
두 번째로, 통합된 국제경쟁전략은 제품과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킨다. 다국가 전략에서와 같이 많은 종류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보다 소수의 제품과 서비스에 집중하는 것이 제품과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게 한다.
세 번째로, 소비자 선호도를 제고할 수 있다. 세계 어느 시장에서도 구입할 수 있고, 서비스도 가능하며 글로벌한 인지도가 있는 제품이라면 소비자에게 강화작용을 일으켜 선호도를
제고시킨다.
마지막으로 통합된 국제경쟁전략은 기업의 경쟁능력을 향상시킨다. 국제경재전략은 경쟁자들에 대해 보다 많은 공격과 반격의 기회를 제공한다.
가장 성공적인 국제경쟁전략이 되려면 글로벌화의 정도가 너무 지나치지 않으면서도 부족하지 않도록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전략의 글로벌화 수준이 선업의 글로벌화 잠재력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이상적이다.

전략 수립 시 고려요인

-산업구조 분석
산업이란 서로 비슷한 제품이나 용역을 생산해내는 기업들의 집단을 가리키며, 특정 기업이 속해 이는 산업의 주요이해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것을 바로 산업 환경의 분석이라고 한다. 산업 환경의 체계적 분석을 위해 Poter는 산업 내 경쟁을 유발하는 여러 요인들을 유형별로 제시했다. 산업 내 경쟁상황과 경쟁정도는 기존 기업 간 경쟁, 신규진입기업의 위협, 대체품의 압력,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이라는 5가지 요인들에 의해 좌우된다. 기업이 산업 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위 요인들의 효과와 상호작용을 이해해야한다. 왜냐하면, 이 5가지 요인들이 모
참고문헌
21세기를 위한 국제 경영 -조동성 2004
국제경영 -이장로, 신만수 2003
글로벌 경영 -이윤선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PA 글로벌 브랜드 자라, ZARA의 국제경영 전략
  • 전략2.5 Environmental Policy (환경정책)3. ZARA 핵심역량 분석3.1 Vertical Integration - 수직 계열화3.2 패션의 재창조 능력3.3 Quick Response System – 신속 반응 시스템3.4 매장 자체가 핵심 마케팅 수단3.5 시장기반 마케팅 전략3.6 짧은 컬렉션 준비 기간3.7 가격대비 고품격 퀄리티3.8 소량 생산 원칙과 무재고 정책3.9 본사에 의한 생산과 물류관리로 비용절감3.10 Value Chain제2장 ZARA의 국제경영 전략방안제1절 국제경영을 위한 구체적 전략방안1. 국제경쟁전략1.1

  • 기업의 국제활동에 관한 의사결정을 절충이론으로 설명하시오
  • 전략의 선택, 국제경영전략 실행은 해외시장 진출활동 방식(진출대상, 진출 시기, 진출방식)의 선택 및 각 단위의 가치사슬 활동 추진방안 선택, 그리고 국제경영 성과는 개별시장 및 현지시장의 성과측정과 평가가 주된 의사결정이다.2. 국제경영의 진행단계기업의 국제화 단계, 즉 국제경영의 진행단계는 다음과 같이 3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인 초기 해외시장 진출단계로의 촉진은 국내시장 포화, 해외경쟁자 발생, 단일시장 위험의 분산, 해외의

  • 국제경영전략의 개념과 과정
  • 국제경영전략의 개념과 과정목차국제경영전략의 개념과 과정(1) 전략경영의 개념(2) 국제경영전략(3) 국제경쟁전략* 참고문헌국제경영전략의 개념과 과정(1) 전략경영의 개념챈들러(Alfred D. Chandler)는 기업이 기본적이고 장기적인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들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전략을 세우며 자원배분을 결정하는 것을 경영전략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안소프(H. Igor Ansoff)는 거시적 차원에서 전략의 개념을 정립하였는데, 경영전략은 변동하

  • [국제경영] 삼성 애니콜 Anycall 국제경쟁전략
  • 경쟁전략 및 성과1진출전략 - 성공요인 고가정책(판매대상-고소득층) -고가전략을 통한수익율 제고-디지털 선두기업이란브랜드 이미지 구축가격정책-디자인 고급화-고품질1.R&D 투자2.글로벌 경영체계-브랜드1.한국제품에 대한호의적 인식2고급 브랜드 전략-서비스-A/S전략 제품계획애니콜의 고가정책을 뒷받침한 주요전략시장범위:한정된 대도시 중심에서 중국 내 상위계충 및 젊은 세대주 고객-유통방법:대리점의 일원화유통경

  • 자라 ZARA의 국제경영 전략방안
  • 전략2.5 Environmental Policy (환경정책)3. ZARA 핵심역량 분석3.1 Vertical Integration - 수직 계열화3.2 패션의 재창조 능력3.3 Quick Response System – 신속 반응 시스템3.4 매장 자체가 핵심 마케팅 수단3.5 시장기반 마케팅 전략3.6 짧은 컬렉션 준비 기간3.7 가격대비 고품격 퀄리티3.8 소량 생산 원칙과 무재고 정책3.9 본사에 의한 생산과 물류관리로 비용절감3.10 Value Chain제2장 ZARA의 국제경영 전략방안제1절 국제경영을 위한 구체적 전략방안1. 국제경쟁전략1.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