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경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국제경쟁전략
국제경쟁전략의 의의
전략 수립 시 고려요인
경쟁기업분석
자사의 핵심 역량 분석
본원적전략
글로벌산업에서의 경쟁 전략
선도 기업의 경쟁전략
도전 기업의 경쟁전략
국제 경쟁 전략의 행동유형
- 본문내용
-
국제경쟁전략
국제경쟁전략의 의의
전략이란 경쟁자의 실제행동 또는 예측된 행동에 비추어 자기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략개념은 급변하는 국제경제환경 속에서 활동하는 국제기업에서 보다 뚜렷이 부각되고 있다. 통합된 국제경쟁전략을 통하여 기업은 4가지 주요 혜택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을 누릴 수 있다.
첫 번째로, 통합된 국제경쟁전략은 규모의 경제, 생산요소비용의 절감, 대량집중생산, 유연성 확보, 협상력 재고 등 다방면으로 생산원가를 절감시킬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개국 이상에서 이루어지는 생산 또는 기타 경영활동을 통합하므로써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으며, 생산 또는 기타 경영활동을 저임금 국가로 이전함으로써 생산요소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고, 소수의 글로벌한 제품만을 생산하는 집중생산이 가능하며, 일정 시점에서 주어진 시간에 가장 낮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지역을 글로벌하게 조정함으로써 생산의 유연성을 증대시킬 수 있고, 생산입지를 언제든지 다른 국가로 이동할 수 있다는 사실은 공급업자, 노동자, 현지국 정부에 대한 다국적 기업의 교섭력을 향상시킨다.
두 번째로, 통합된 국제경쟁전략은 제품과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킨다. 다국가 전략에서와 같이 많은 종류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보다 소수의 제품과 서비스에 집중하는 것이 제품과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게 한다.
세 번째로, 소비자 선호도를 제고할 수 있다. 세계 어느 시장에서도 구입할 수 있고, 서비스도 가능하며 글로벌한 인지도가 있는 제품이라면 소비자에게 강화작용을 일으켜 선호도를
제고시킨다.
마지막으로 통합된 국제경쟁전략은 기업의 경쟁능력을 향상시킨다. 국제경재전략은 경쟁자들에 대해 보다 많은 공격과 반격의 기회를 제공한다.
가장 성공적인 국제경쟁전략이 되려면 글로벌화의 정도가 너무 지나치지 않으면서도 부족하지 않도록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전략의 글로벌화 수준이 선업의 글로벌화 잠재력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이상적이다.
전략 수립 시 고려요인
-산업구조 분석
산업이란 서로 비슷한 제품이나 용역을 생산해내는 기업들의 집단을 가리키며, 특정 기업이 속해 이는 산업의 주요이해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것을 바로 산업 환경의 분석이라고 한다. 산업 환경의 체계적 분석을 위해 Poter는 산업 내 경쟁을 유발하는 여러 요인들을 유형별로 제시했다. 산업 내 경쟁상황과 경쟁정도는 기존 기업 간 경쟁, 신규진입기업의 위협, 대체품의 압력,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이라는 5가지 요인들에 의해 좌우된다. 기업이 산업 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위 요인들의 효과와 상호작용을 이해해야한다. 왜냐하면, 이 5가지 요인들이 모
- 참고문헌
-
21세기를 위한 국제 경영 -조동성 2004
국제경영 -이장로, 신만수 2003
글로벌 경영 -이윤선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조직] `SONY`소니의 조직구조 분석
- 소니 sony 조직설계
- [경영학] 일본의 지리적 특색과 그에따른 특징 조사분석
- [리더십]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사례와 STP분석 및 배달의 민족 미래전략방향 제시
- [공기업민영화] 공기업민영화의 의의, 필요성, 유형과 공기업민영화의 문제점 및 외국 공기업민영화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공기업민영화문제의 해결방안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경영학 콘서트
- [재무관리] 소규모 분식집 창업 비용과 추정손익 계산
- 손익분기점과 추정손익 계산하기(사업계획서작성시 필요사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