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경영] 경쟁우위요소로서의 감성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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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감성경영의 개념
2. 감성경영이 대두되는 이유
3. 감성경영의 도입효과
4. 국내 감성경영
5. 국내 감성경영의 극대화를 위한 제언
6. 감성경영의 구체적 사례
본문내용
1. 감성경영의 개념

감성경영(Emotional Management)이란 고객이나 직원의 감성에 그들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전달함으로서 기업 및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경영방식을 말한다. ‘한걸음 더 가까이, 인간적인 모습으로 고객과 직원에게 다가서자’ 라는 ‘감성경영’기법이 근래 CEO사회에 화두로 대두하였다.

2. 감성경영이 대두되는 이유

1)감성은 인간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강력한 요인
‘인간은 이성 20%, 감성 80%로 살아간다’라는 말처럼 인간은 호모사피엔스(Homo Sapiens:이성의 인간)로서의 이성뿐만 아니라 호모 루덴스(Homo Ludens: 유희의 인간)로서의 감성을 가진다. 외부의 물리적인 자극으로 인한 지각과정을 통해 인간 내부에서 발생하는 기쁨이나 즐거움, 혐오, 후회, 분노와 같은 감성이 행동을 유발시키는 강력한 단서로서 작용 한다.
2)현대사회는 감성을 중시하는 美遊潤創의 시대
감성경영이 대두되는 또 다른 이유는 현대사회가 인터넷 등 정보혁명시대를 거치면서 산업 혁명에 형성된 객관성, 논리성 중심의 합리주위 가치관이 서서히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중매체와 인터넷, 정보통신의 발달은 산업혁명시대에서 경험하지 못한 풍부하고 다양한 정보들의 유통과 가공, 그리고 저장을 가능케 함으로써 현대사회를 지식의 홍수시대로 이끌고 있다. 이에 사람들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표현되는 산업혁명시대의 획일화된 가치관에서 벗어나 창조적이고 개성중심의 가치관을 습득 한다. 동시에 문자(text) 정보보다는 인간의 五感을 자극하여 유희성(遊)과 정서(潤)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미(美)적 감각과 같은 창조(創)적인 정보들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
3)한국은 감성중심의 문화
우리나라문화는 감성중심의 ‘정의 문화’, ‘한의 문화’이기 때문에 감성경영의 성공가능성
이 서구보다 상대적으로 크다고 볼 수 있다.실용성과 과학성을 강조하는 서구의 합리주의 중 심 문화에 비해 한국문화는 경험적이고 심리적인 요소가 강조되기 때문이다. 그 예로 오래 동안 국내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제품들 중에는 한국문화의 감성적인 요소를 지속적으로 소구해온 제품들이 많음(예: 오리온 초코파이(정), 경동보일러(효), 다시다(고향의 맛))
4)차별적 요소로서 ‘감성’요소 활용
감성마케팅의 반대개념인 이성마케팅에서의 구매기준은 기능, 가격, 품질 등이었으나 이 와 같은 요소들이 제품 생산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평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대 부분의 소비재가 시장성숙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제품개발은 어려워 졌고, 이에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는 상품특
참고문헌
<출처>
http://www.seri.org/forum/emotionalmgt/
http://cafe.naver.com/jjoon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56
http://blog.naver.com/jungohj.do?Redirect=Log&logNo=140010758540
http://www.hrmania.co.kr/not_bbs/view.html?code=QA_team&uid=115
http://paper.cyworld.nate.com/paper/paper_item.asp?paper_id=1000069724&post_seq

<참고문헌>
감성경영/ 야마다 아키오 지음/ 대현문화사출처
감성경영 감성 리더십 신정길․ 문승권․문형남 편저 넥스비즈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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