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CRM & 데이터베이스MK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1)정의
2)특징
3)등장배경
4)목적
5)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이 효과적인 제품/상황
6)사례

2. CRM ( 顧客關係管理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1)정의
2)내용
3)우리나라 CRM의 문제점
4)사례

3. 결론
본문내용
1.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1)정의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은 “우편, 전화 등 고객 개인별로 접근이 가능한 마케팅 매체나 경로를 이용하여 기업과 고객간에 쌍방향 의사소통(Two-way communications)을 가능케 하는 마케팅접근법” 이라고 할수있다. 또한 시장에서 수집된 각종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시하는 마케팅을 통칭하는 용어로 쓰인다.

2)특징
-고객지향 ; 고객과의 일대일 관계(One-to-One Relationship)
-정보강조 ; 컴퓨터에 의한 고객 데이타베이스의 구축이 전제
-장기간에 걸쳐 시행

3)등장배경

-배경1. 고객의 상표충성도를 유지할 새로운 마케팅 수단이 필요해짐
경쟁의 심화에 의해 많은 제품들이, 가격에 의해 팔리게 되는 '일용품화'하게되고, 기업으로 하여금 지나친 할인판촉경쟁을 유발하고 있다. 따라서 점점 떨어지는 상표충성도를 유지할 수 있는 보다 차별적인 부가가치(+α)의 제공이나, 보다 새로운 마케팅 수단이 필요하게 되었다.
-배경2. 상업광고의 폭주
Cable TV나 위성방송에 의한 TV채널의 증가, 인터넷, CD, DVD 등 New Media 의 등장, 특정고객을 겨냥한 신문, 잡지의 양산 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접하는 정보의 양이 너무 많아지고 있다. 또, 자주 채널을 바꾸기 때문에 상업광고의 주목율이 상당히 떨어지고 있으며, 시청률에 의한 그 효과의 측정이 점점 의미 없어지고 있다
-배경3. 기존고객유지가 더 경제적임을 인식하게 됨
신규고객을 새로 개척하는 비용은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의 5배가 소요됨. 평균적인 회사의 비즈니스 중 65%는 만족을 얻은 현재의 고객을 통해 이루어지며, 20%의 고객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 (20:80 법칙)
-배경4. 고객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게 됨
우호적인 기존고객은 구전효과(Word of Mouth)를 통해 새로운 고객을 창출한다. 일본 도요다자동차의 조사에 따르면, 자동차 구입 후 만족한 고객은 그 사실을 평균 7.7명에게 알리고, 불만이 있는 고객은 평균 15.9명에게 이야기한다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SK텔레콤의 CRM사례
  • CRM 태동파일럿 프로젝트 수행본 프로젝트 이전에 본 프로젝트의 범위 및 구축 효과에 범위 및 구축 효과에 대한 사전 검증을 위해 수행Why? 이 당시 데이터웨어하우스 및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생소하고 미검증된 상태였기 때문에e-biz 모델 및 전략CRM 태동DRM 프로젝트 수행마케팅, 생산, 재무분야의 시스템사용자 인원 및 정보기술원 인원과DBM전문 인력으로 이루어진 DBM 추진팀 구성사용자 요구 분석단계로 먼저 비즈니스 기능 및 비즈니스 프

  • [경영학] 국내 기업의 CRM(고객관계관리)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 CRM의 개요1가. CRM의 개념.1나. CRM의 실행 및 발전단계.22. 선행 연구4가. 정보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관한 연구.5나. CRM 성공요인에 관한 연

  • [마케팅] [서비스마케팅]신세계백화점 CRM(고객관계관리) 구축 및 활용사례 분석(A+리포트)
  •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 마이닝 등의 데이터베이스 기술과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등의 요소 기술들이 결합하여 1990년대에 CRM이 등장하였다. 고객관리의 시대적 변천판매(1970년대)CS( 80년대)DBM(90년대)CRM(90년대 후반)대 고객관점수동적구매자선택적구매자개성화, 다양화 된 구매자능동적 파트너고객과의 관계전체 시장에일방적 공급일방적 관계그룹화 된 고객과의 일방적 관계개별 고

  • [경영정보시스템] SKT CRM 사례분석
  • CRM(고객관계관리)주제로서 주목한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첫째, SK텔레콤이 국내 기업 중 최초로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10년의 짧은 기간,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 경영학적인 마케팅의 변천사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로 들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타 기업과의 경쟁에서 뒤지던 20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TTL사례와 정부의 시장점유율 제한조치(50%)에 맞추기 위한 역

  • [마케팅] 현대백화점 고급화 전략 성공사례 분석
  • 경영학원론 과제를 위해 기업분석을 하게 될 기회를 가져, 최근 까르푸, 월마트 인수 등 매우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유통업 분야의 조사를 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내가 가장 관심 있는 백화점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된 것이다. 전통적으로 유통업계의 부동의 1위였던 롯데와 2위의 자리에 있긴 하지만 그다지 많이 발전하고 있지 않던 신세계, 그리고 3위 업체인 현대백화점은 치열한 경쟁 속에 각각 독특한 특징적 전략을 가지고 발전하려는 모습을 볼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