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CRM & 데이터베이스M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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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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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1)정의
2)특징
3)등장배경
4)목적
5)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이 효과적인 제품/상황
6)사례
2. CRM ( 顧客關係管理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1)정의
2)내용
3)우리나라 CRM의 문제점
4)사례
3. 결론
- 본문내용
-
1.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1)정의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은 “우편, 전화 등 고객 개인별로 접근이 가능한 마케팅 매체나 경로를 이용하여 기업과 고객간에 쌍방향 의사소통(Two-way communications)을 가능케 하는 마케팅접근법” 이라고 할수있다. 또한 시장에서 수집된 각종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시하는 마케팅을 통칭하는 용어로 쓰인다.
2)특징
-고객지향 ; 고객과의 일대일 관계(One-to-One Relationship)
-정보강조 ; 컴퓨터에 의한 고객 데이타베이스의 구축이 전제
-장기간에 걸쳐 시행
3)등장배경
-배경1. 고객의 상표충성도를 유지할 새로운 마케팅 수단이 필요해짐
경쟁의 심화에 의해 많은 제품들이, 가격에 의해 팔리게 되는 '일용품화'하게되고, 기업으로 하여금 지나친 할인판촉경쟁을 유발하고 있다. 따라서 점점 떨어지는 상표충성도를 유지할 수 있는 보다 차별적인 부가가치(+α)의 제공이나, 보다 새로운 마케팅 수단이 필요하게 되었다.
-배경2. 상업광고의 폭주
Cable TV나 위성방송에 의한 TV채널의 증가, 인터넷, CD, DVD 등 New Media 의 등장, 특정고객을 겨냥한 신문, 잡지의 양산 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접하는 정보의 양이 너무 많아지고 있다. 또, 자주 채널을 바꾸기 때문에 상업광고의 주목율이 상당히 떨어지고 있으며, 시청률에 의한 그 효과의 측정이 점점 의미 없어지고 있다
-배경3. 기존고객유지가 더 경제적임을 인식하게 됨
신규고객을 새로 개척하는 비용은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의 5배가 소요됨. 평균적인 회사의 비즈니스 중 65%는 만족을 얻은 현재의 고객을 통해 이루어지며, 20%의 고객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 (20:80 법칙)
-배경4. 고객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게 됨
우호적인 기존고객은 구전효과(Word of Mouth)를 통해 새로운 고객을 창출한다. 일본 도요다자동차의 조사에 따르면, 자동차 구입 후 만족한 고객은 그 사실을 평균 7.7명에게 알리고, 불만이 있는 고객은 평균 15.9명에게 이야기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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