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역사적 배경
2. 이론적 배경
3. 교육 목적
4. 교육적 방법
5. 교사의 역할
6. 장점과 단점
7.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난 후 생각해 볼 수 있는 것
- 본문내용
-
1. 역사적 배경
레지오 접근법은 1945년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파스시트의 독재와 세계 2차 대전이 끝나던 때 시작되었다.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고자 하는 변화에 대한 요구가 있었던 시기였다.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자기 손으로 짓기 위하여 힘을 모으려고 하던 시기였다. 이 때 설립된 학교들 중 일부는 시 당국이 인수하게 된 1967년까지 근로자와 농부들 그리고 그 당시 유명한 집단이었던 이탈리아 여성 연합(UDI)의 강력하고 주도적이며 풍부한 상상력에 의해 이끌어져 왔다.
1945년 당시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조금 떨어진 빌라 첼라(Villa Cella)라는 마을의 사람들이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을 세우고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세우기 위해 강력하게 항의하고 요구했는데도 의견이 무시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결정한 것이다. 8개월이 지나자 유치원도 정착했고, 마을의 가장 빈민지역에 잇달아 부모들이 세우고 운영하는 유치원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 시기쯤 되어 로리스 말라구찌라는 사람은 자신의 열정을 바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지도자가 되었으며, 이탈리아에서 가장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그리고 어린이를 위해 학교를 개혁하고자 하는 교사들은 모두 그의 의견을 참조하게 되었다. 어린이들의 건강과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 점, 사투리의 말투로 자라온 어린이들이 표준말을 대했을 때의 생소함, 그리고 가장 중요한 어린이에 대한 것과 어린이를 위한 것은 어린이들로부터만 배울 수 있다는 원칙을 발견하였다. 1945년에 시민들이 시작한 레지오의 학교를 지원하고
- 참고문헌
-
다상징적 접근법을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1996,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전공 논문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1996, 캐롤린 에드워즈외2인, 정민사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
교육심리, 김아영외5인, 학문사, 1998
자료평가
- 유용한자료로 막막한 레포트 만점받았어요
- jj***
(2013.10.04 13:12:03)
- l
- choiminji***
(2006.04.17 15:25:23)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2개선택설명 하이스코프프로그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0
- 영유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방통대 2014-1]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및 개념, 특징 및 교육내용, 방법 등도 포함)
- [유아교육평가 A형]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