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작성법(경영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례작성법(경영마케팅)

1. 사례란 ?
1) 사례는 경영자의 관점에서 본 것
2) 사례는 현실에 관한 것
3) 사례는 문제해결에 관한 것
4) 사례는 기술에 관한 것
2. 사례의 의의와 특징
<사례의 속성>
3. 사례의 유형
4. 사례 작성의 과정
1) 대상기업과 이슈의 선정
2) 문헌조사를 통한 자료수집
3) 인터뷰 : 기업내 인물, 기업외 인물(언론인, 경쟁자, 업계관계자)
4) 사례 쓰기
5) 대상기업의 검증
5. 사례작성시의 유의할 점
<사례 작성 계획서 양식>
<사례초안과 다듬기 주의사항>
본문내용
사례작성법(경영마케팅)


1. 사례란 ?

-기업경영자들이 직면하게 되는 실제의 경영상황을 설명해주는 자료
-사례를 통해 특정기업이 처해있는 현실적인 상황을 분석하고 토론하여 최종적인 의사결정을 내려봄으로서 경영자들이 실제 경영에서 얻은 것과 유사한 경험을 가질수 있다
-"경영자가 현실에서 직면하는 문제 및 해결에 관한 의사결정과정을 기술해 놓은 것"

1) 사례는 경영자의 관점에서 본 것

- 기업은 연극의 무대이며, 경영자는 배우(주연)이다
- 사례를 통해 관객들에게 주연이 누구이고 엑스트라가 누구인지, 그들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고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 지를 보여준다.

2) 사례는 현실에 관한 것

- 현실에는 많은 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혀있으며 경영자들에게는 잠시도 긴장을 풀수 없는 총알없는 전쟁터나 마찬가지이다

3) 사례는 문제해결에 관한 것

- 기업에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경영자가 필요

4) 사례는 기술에 관한 것

- 마치 사진처럼 경영자가 처해있는 상황을 묘사
- 사례작성자는 사례의 내용에 실제자료만을 포함시켜야 하며, 절대로 자신의 감정이나 판단등 주관적 요소를 개입시키면 안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영리조직의 모금마케팅 전략00
  • 경영활동으로 거둔 이윤 일부의 사회 환원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아마 올해 2천억원 이상을 공익활동에 지원할 것이라고 한다. 국민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시민운동의 입김이 세어지면서 사회로부터 신뢰받지 못하는 기업은 생존할 수 없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 그러므로 기관에서는 기업의 자원을 끌어 드리는 방법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비영리조직의 모금마케팅 전략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비

  •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
  • 경영 정책① 이랜드 윤리경영㉠ 이랜드의 윤리강령-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이 감동하는 가치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도록 한다.- 이랜드 정신 및 관련 법규 등을 준수하여 회사와 협력사에게 손실과 피해가 되자 않도록한다.- 회사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부당 행위나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비윤리적 행위를 하지 않으며 협력사와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를 한다.- 협력사로부터 일체의 금품, 선물, 향응, 사례, 편의를 청하거나 받지 않

  • 지식경영과 지식경영시스템 성공 사례 조사
  • 마케팅, 재무 측면에서만 국한하여 살펴봤던 과거와 비교해 그동안 분석해 보지 않았던 지식경영의 측면을 조사해보고 싶다는 점이 이번 보고서의 주제를 ‘지식경영 및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정하게 하였다. 또한 수업 중에 말씀하신 지식경영에서 시스템적 요소보다 더 중요한 비 시스템적 요소들이 실제 사례에서 어떻게 활용되는가에 대한 의문 또한 이번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있어 주제 선택의 큰 이유가 되었다.앞으로 이어질 본론에서는 지식

  • [기업윤리] 제3장 기업윤리의 환경변화
  • 경영을 통한 국제적 경쟁력강화(참고 : 사례 1,2) 2) BR (Blue Round)- 노동여건과 근로기준을 무역거래에 연계하여 국제사회가 규정한 근로조건에 위반한 국가에 대하여 국제교역의 제제- 최저임금, 체불임금, 부당노동행위, 15세 이하의 소년소녀공의 불법노동행위, 노동관련법의 미비 등을 국제적 수준에서 규제- 선진국이 노동의 기본권이 유린되고 있는 개발도상국, 신흥공업국에 제재를 가해 무역경쟁력을 회복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비판도 받고 있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현대차미국시장마케팅,현대자동차해외진출
  • 경영/환경경영/윤리경영의 신념을 확고히 지키는 것과 현 시점에 글로벌 소비자들이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여 뒤쳐지지 않게 연구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대자동차는 탄탄한 내수시장과 재무 상태를 바탕으로 꾸준한 품질혁신, 독자기술 개발 노력으로 글로벌한 제품 개발 및 미국과 유럽에 디자인 센터를 설립해 글로벌시장에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특히 미국시장에서의 마케팅믹스전략 중 제품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