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집단,준거집단(정의,유형,특징,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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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집단,준거집단(정의,유형,특징,마케팅전략)

사회집단
1. 사회집단의 정의
2. 사회집단의 유형

준거집단
1. 준거집단의 정의
2. 준거집단의 유형
- 1차집단/ 2차집단
- 공식집단/ 비공식 집단
- 열망집단/ 회피집단
3. 준거집단의 특성
- 규범
- 역할
- 지위
- 사회화
- 영향력
4. 준거집단의 영향
- 정보적 영향
- 규범적 영향
- 가치표현적 영향
5. 준거집단이 소비자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
6. 준거집단과 마케팅전략
본문내용
1. 사회집단의 정의
하나의 집단이란 두 사람이상으로 구성되어있지만 학교 앞 벤취에 함께 앉아있는 두 사람 이상을 집단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그러면 집단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이 필요한지 알아보겠다.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 집단의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해야하고 둘째, 각 개인들이 집단의 존재를 지각하고 내가 이 집단에 속해있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그러므로 집단이란 그들의 행동이 상호의존적이고 공통된 규범, 가치, 신념을 지니고 있는 둘 이상의 사람들을 말한다.

2. 사회집단의 유형
사회집단의 기능, 개인적 개입정도, 조직화 정도, 그리고 규모 등에 의해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분위기 속에서 파티에 참석한 이웃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제품에 대한 대화나 다른 사람들의 제품구매로부터 영향을 받게 된다.

넷째, 판매원은 판매과정에서 예상고객들이 제품을 이미 구매한 고객들과 비슷하거나 혹은 판매원 자신과 비슷하다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몇주전에 당신과 매우 비슷한 손님이 같은 제품을 구매했다.'

다섯째, 제품판매에 전문가를 직접 활용할 수 있다. 예컨대 치과의사는 구강 위생제품에 대해 영향력이 높은 준거집단이다. 따라서 제조업자는 의사들에게 무료로 제품을 공급하여 환자들로 하여금 자사제품의 사용을 의사가 권유하도록 하는 것도 효과적인 전략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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