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정의,개념,진화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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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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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정의,개념,진화과정
1> 마케팅의 정의
1) 교환 과정
2) 마케팅 개념의 수용
3) 마케팅과 판매의 차이
2> 마케팅의 주요개념
1) 마케팅은 소비자 지향적이다.
2) 마케팅은 통합 관리기능이다.
3) 마케팅은 의도된 결과이다.
4) 마케팅은 체계적인 계획수립을 필요로 한다.
3> 마케팅 개념의 진화과정
1) 생산 지향적 개념
2) 판매 지향적 개념
3) 마케팅과 마케팅 시스템 지향적 개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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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정의,개념,진화과정
1>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는1960년 미국 마케팅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AMA)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되었으며, 이후 사회가 다양화되고 경제 구조 또한 급속히 변화하여 결국 1985년에 지금까지의 정의에 대한 대폭적인 수정을 가하여 새로운 공식적인 정의를 채택하기에 이르렀다. "마케팅은 개인 및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켜 주는 상호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이념이나 재화 및 용역의 창안, 가격결정, 촉진 및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마케팅이란 세분시장에서 인간의 욕구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을 유통시키고 제품의 편익을 전달하며 제품에 대하여 인식하는 활동이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교환 과정
교환은 대가를 지불하고 필요로 하는 그 무언가를 획득하는 행위를 말한다.
그리고 교환은 마케팅의 핵심적 개념으로 이해하여야 하며, 구매자와 판매자, 교환품목, 품목에 대한 보상형태, 두 명 이상의 거래업자를 포함한다.
교환과정의 결과로써 거래가 발생한다. 어떤 거래에서든지 한 재화에 대한 소유권 내지 사용권이 판매자에서 구매자에게로 이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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