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의 이론,가설,표집,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연구의 이론,가설,표집,방법


Ⅰ. 연구의 기초
Ⅱ. 연구의 이론
Ⅲ. 문제와 가설
Ⅳ. 표집
Ⅴ. 기술적 연구
Ⅵ. 실험연구
Ⅶ. 자료수집의 방법
본문내용
교육연구의 이론,가설,표집,방법



Ⅰ. 연구의 기초

1. 연구의 목적:연구는 인간의 지식을 넓히기 위하여 아직 풀리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며, 연구자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은 일반적인 법칙 및 이론의 정립이다.
1) 기술 -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대하여 관찰한 사실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설명이 왜에 초점을 둔다면 기술은 무엇이라고 하는 내용과 사실에 초점을 둔다.
2) 설명 - 왜라는 의문에 대답하는 것으로서 어느 특정한 사건발생의 인과분석이나 사실의 근거를 밝히는 것이다.
3) 예측 - 설명과 예측의 논리적 구조는 기본적으로 같으나 실용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난다. 예측은 일반법칙과 사실에 관한 진술이 먼저 있고, 이것들로부터 특정한 사건이 발생하기에 앞서서 그 사건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4) 통제 - 어떤 현상의 원인 또는 필수적인 조건을 조작함으로써 인간의 힘으로 그 현상을 일어나게도 하고 일어나지 않게도 하는 것을 말한다.


2. 과학과 상식의 비교 - 과학은 상식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확장시킨 것
1) 과학과 상식은 개념과 이론의 체계를 사용하지만 그 수준과 사용방식에 있어, 과학은 치밀하고 계획적인 방법으로 이론을 구성하고 내적 일관성이 있으나 상식은 엉성하다. 예) 병이 나는 건 죄를 지어서 벌을 받는 것이다.
2) 과학과 상식은 이론과 가설을 검증하지만 검증방법에 있어, 과학은 실험이나 관찰을 통한 체계적이로 실증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지만 상식은 그렇지않다. 예) 흑인은 음악성이 높다 -> 선택경향성
3) 과학은 통제를 중요시하지만 상식은 그렇지 않다. 사람들은 자기가 믿고 싶어하고 받아들이고 싶어하는 것만 받아들인다.
4) 과학과 상식은 현상을 설명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난다. 과학은 가설적, 분석적이며, 증명될 수 없는 형이상학적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Report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1-1 통합교육의 현황1) 시․도별 통합교육 운영학교 및 학급 수2) 2008년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수3) 시․도별 통합학급 담당교사 현황2. 연구주제3. 연구목적4. 연구의 한계점5. 용어의 정의Ⅱ. 이론적 배경1. 통합교육2. 지적장애아동3. 선행연구Ⅲ. 연구 설계1. 연구가설2. 변수3.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4. 연구절차5. 연구도구

  • 기업 내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신입사원들의 직장적응에 미치는 영향
  • 기업 내 교육훈련 프로그램이신입사원들의 직장적응에 미치는 영향Page *목차Ⅰ. 서 론1. 연구의 중요성2. 문제제기3 개념적 모델 (도식화)Ⅱ. 문헌고찰1. 선행연구2. 이론적 배경3. 직장적응 4. 기업내교육훈련Ⅲ. 연구방법1. 연구가설2. 대상자 표집방법 및 절차3. 실험설계 모형Page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은 필수적인 사항과학기술 + 정보통신기술 발달 →무한경쟁의 시대신입사원의 입사 후 대인관계능력 부족, 능력개발 부족경쟁사회에의

  • 대학생의 동아리,소모임 참여유무와 만족도에 따른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주제3. 연구가설Ⅱ. 이론적 배경1. 동아리활동1) 동아리활동의 정의2) 동아리 활동의 교육적 의의3) 동아리 활동의 유형2. 학교생활만족도1) 교우관계2) 교수와의 관계3) 규칙준수4) 학습활동Ⅲ. 연구 방법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2. 연구기간 및 조사 방법1) 연구기간2) 조사 방법3. 설문지구성4. 측정도구 설명1) 대학생활 만족도2) 동아리소모임 만족도5. 조사기간 및 자료수집 방법Ⅲ. 결과1.

  • 논 문비 평과 분석실습
  • 연구들의 결과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케도니아 고등학생들에 우세하게 나타난 생활양식은 무엇인가? 둘째, 성, 학교 성취, 부모의 교육에 따라 선호에 차이가 있는가?연구 방법-참여자 특성: 마케도니아의 사회 변화를 관찰하기 위한 관찰 변수인 생활양식의 변화를 잘 반영할 것이라고 간주되는 고등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연구 방법-표집 절차: 연구 대상 표집은 마케도니아 Bitola의 한 중등학교

  • 대학생의 결혼 가치관 연구
  • 연구, 1994◦ N. C. Warren, Finding the love of your life 김병제 역 “평생의 반려자를 선택하는 열 가지 방법” (서울 : 요단출판사, 2000)◦ 양명숙, 남녀 대학생들의 결혼에 대한 가치관 비교 연구, 1996◦ 김영희, 결혼과 가족 가치관에 대한 대학생의 태도, 1998◦ 정현숙․최현실․유재숙 결혼학 개론 ◦ 옥선화․정민자․고선주 결혼과 가족◦ 김용미․서선희․옥경희․정혜정 결혼과 가족의 의미◦ 김민희, 결혼예비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