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1920년대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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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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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문학
1. 시대적 배경
2. 20년대 소설의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4. 주요 작가와 작품
1> 1920년대의 소설과 김동인
2> 1920년대의 소설과 염상섭
3>. 1920년대 프로문학의 내적 형식
5. 주요 동인지와 잡지 및 문학적 경향
6. 기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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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문학
1. 시대적 배경
① 3·1 운동 : 1920년대 시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은 3·1 운동이었다. 당시 20세 안팎의 젊은 시인들은 대부분 동경 유학생 중심의 2·8독립 선언이나 3·1 운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였다.
② 3·1 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 : 3·1 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은 현실의 벽 앞에서 강한 무력감과 절망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불가피하게 이들을 부정적인 현실 인식과 퇴폐적인 삶으로 이끌어 갔다.
③ 문화 건설의 의지 : 1920년대의 시인들은 국권 상실과 3·1 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을 문화적인 측면에서 보상받으려고 했다. 이러한 경향은 이른바 문화 정치로 인해 부분적으로나마 언론 출판의 자유가 허용됨으로써 좀더 강한 현실성을 얻게 되었다.
④ 신경향파의 대두와 프로 문학 : 일제의 수탈로 인한 극단적인 빈궁을 문제삼는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되었다. 최서해의 소설에서 시작된 신경향파 문학은 1923년을 전후하여 전파된 사회주의 사상과 결합하면서 본격적인 프로 문학으로 발전해 갔다.
2. 20년대 소설의 특징
① 심미적 가치 존중 : 개화기 문학의 교훈성을 부정하는 가운데 서구의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 그리고 낭만주의를 수용함으로써 소설의 심미적 가치를 존중하고 문학의 자율성을 강조했다.
계몽 문학의 거부 - 낭만주의, 탐미주의적 경향, 예술성을 주장. 김동인의 '배따라기' 등
자연주의적 경향 - 김동인의 '감자',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등
사실주의적 경향 - 염상섭, 현진건의 작품
초기의 낭만주의적 경향에서 애국적, 민족적, 정사적(正史的) 경향으로의 전환 - 박종화의 역사 소설 '대춘부' 등
소시민적 감정의 표현 - 현진건의 작품
애상적 경향 - 나도향의 '옛날의 꿈은 창백하더이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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