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STP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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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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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공사례: 엘라스틴
1)STP
2) 성공요인-성공적 마케팅 믹스 전략( 4P)
(2)실패사례: 노키아
1)STP
2)실패요인
1. 제품 라인업 경쟁력 저하
2. 이통 사업자와의 관계 악화
3. 격화되는 경쟁
4. 노키아의 잘못된 segmentation
(3)Reference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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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공사례: 엘라스틴
-90년대 초 국내 헤어 케어(Hair Care) 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브랜드는 국내 기업에게 그다지 위협적인 존재는 아니었다. 당시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생소한 경험에 따른 우려 및 소비자의 니즈가 성숙되지 않은 상태에서 국내기업은 막강한 영업력 및 넓은 유통망 확보로 단순한 제품 라인(Product Line)을 형성하고 있었으나, 좀처럼 글로벌 브랜드에게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글로벌 브랜드가 수년간 막대한 광고비 투자와 일관된 포지셔닝 전략으로 꾸준한 광고 캠페인을 전개한 결과, 소비자의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최근에 급속도로 증가하였고, 대형 매장을 중심으로 유통망을 확대해 나가면서 국내기업의 선도 브랜드들을 위협하기 시작했다. 트렌드를 선도하는 글로벌 브랜드는 우수한 품질 및 차별적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강화한 덕분에 강력한 소비자 선호도 및 충성도의 기반을 구축하기 시작하여 헤어 케어 시장에서 소비자 시각 속에서 프리미엄 위치를 확보하기 시작했다. 즉, 프리미엄시장의 선점과 확장을 통해 기존 하위 시장까지 공략하기 시작했다. 2000년에 들어서 샴푸, 린스 등 모발시장은 소비자, 경쟁사 측면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는 위협과 기회 요인으로 작용하여 철저한 준비가 필요해 졌다.
결론적으로, 샴푸시장에서 국내기업들은 시장 지배력과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여 상대적 경쟁우위의 갭이 축소되고 있어 리더십 확보가 시급히 요구되었다. 이에 정체된 샴푸 사업의 혁신을 위해 시장주도형 히트 상품 개발 프로젝트를 실행하게 되었고 엘라스틴이 탄생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LG경제 연구소
-삼성경제 연구소
-매일경제 신문
-전자 신문
-디지털 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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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9.23 00:5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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