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주의]미국과 이슬람이 나아가야 할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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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연구목적
2)최근동향
3)문제제기
2. 본론
1) 현상
①이슬람의 부활
②미국의 패권
2)분석
①이슬람 종교
②이슬람권과 서구기독교권과의 대결
3)논평
3.결론
1)논의정리

참고자료

본문내용
①이슬람의 부활
산업혁명 이후 서구의 근대 국가들은 자본과 민주주의를 앞세워 자국을 부강하게 했으며 세계 각국은 침략과 수탈을 당하고 그 결과 아시아 국가들은 경제 발전을 배경으로 점점 자신의 목소리를 높여 갔으나 이슬람 국가 대부분은 정체성·의미·안정·정당성·발전·권력·희망의 근원을 한꺼번에 이루려고 했다. 그들의 희망은 "이슬람이 해답이다."라는 구호에 집약되었고 이슬람 '부활'은 서구에 이슬람 문명이 적응하는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 등장한 심도 깊은 대규모의 현상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서구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이슬람에서 해답을 발견하려는 노력이었고 새로운 이슬람은 근대화는 받아들이되 서구 문화는 거부하며, 이슬람에 다시 귀의하는 것을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정치적 차원에서 근대 세계의 올바른 생활 방식으로 이해하고 있다. 이슬람 부활은 그러한 목표에 달성하려는 이슬람교도들의 노력이다. 이것은 이슬람 세계 전역을 뒤흔드는 광범위한 지적,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운동이었다. 흔히 이슬람의 정치 세력을 대표하는 것으로 이해되는 이슬람 '원리주의'는 이슬람교도 사이에서 널리 번지고 있는 새로운 이슬람 열기와 이슬람 사상·관습·구호 등 훨씬 광범위한 부활의 일부분만을 반영하고 이슬람 부활은 모든 나라의 이슬람교도에게 대다수 이슬람 국가들의 정치 사회 전반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친다.
참고문헌
사무엘 헌팅턴(1997), "문명의 충돌, 김영사.
홍순남(1997), 중동정치질서의 이해-변화의 지속성,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노암촘스키(1996), 미국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한울.
이병화(1999), 국제관계이론과 실제, 세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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