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 성공요인과 시장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7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마케팅조사론]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 성공요인과 시장조사
하고 싶은 말
설문/요인분석 spo파일과 같이 압축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조사배경
2. 조사목적
3. 조사방법

Ⅱ. 이론적고찰

1. 가설

Ⅲ. 연구의 설계

1. 2차 자료 조사

(1) 아웃백스테이크 하우스
(2) 거시 환경적 요인
(3) 경쟁사 분석
(4) 아웃백의 4P

2. 기술적 조사

(1) 설문 조사 및 통계적 처리

Ⅳ. 연구 결과

1. 2차 자료 분석

(1)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1) 아웃백의 역사 및 우리나라로의 도입과 성장
2) 아웃백의 마케팅전략

(2) 거시환경적요인
1) 사회적 요인
2) 문화적 요인
3) 경제적 요인
4) 기술적 요인
5) 지리적 요인

(3)경쟁사 분석
1) T.G.I.F
2) 베니건스
3) 마르쉐
4) 빕스

(4) 아웃백의 4P
1) 상품 전략
2) 가격 전략
3) 장소 전략
4) 촉진 전략

2. 종합적 분석 결과

(1) 아웃백의 STP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Tark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2) 아웃백의 SWOT
1) Strengths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s

Ⅴ. 결론

1. 아웃백의 성공요인

2. 전략적 대안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사배경

우리 사회는 최근 급격한 문화의 변화를 겪고 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주 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와 핵가족화 ․ 맞벌이 부부의 확산으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화, 그리고 젊은 소비계층의 출현과 가치관의 변화 등 사회전반에 걸쳐 변화가 이루어졌다. 이는 곧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켰고, 문화적인 의식 향상 ․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한 가족단위의 외식문화 발달 등 음식 문화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현재 우리의 식문화는 먹기 위한 음식에서 즐기기 위한 음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외식에 대한 욕구 ․ 가격 지향적인 것으로부터 가치 지향적으로 옮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업계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양질의 음식과 한 차원 높은 서비스로 업종을 다양화 ․ 차별화 하고 있다. 이러한 외식업계 변화의 선두에 있는 것이 바로 외식문화의 고급화를 모토로 시장에 나타난 패밀리레스토랑이다.
패밀리레스토랑(family restaurant)은 세계적으로 가장 넓은 의미의 외식업소로 사용되는 대표적 명칭으로 보통 고객의 주문에 의하여 웨이터나 웨이츄리스가 음식을 제공하여 주는 테이블 서비스를 하며, 대중적인 음식과 중간정도의 식사가격, 정중한 서비스, 훌륭한 시설을 갖춘 외식업소를 말한다. 즉 패밀리레스토랑(family restaurant)이란 패스트 후드(fast food)보다 가격이 높은 대신 여유 있는 테이블 서비스와 함께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다음은 패밀리레스토랑이 우리의 외식시장에 선보이기 시작한 것을 표로 나타낸 것이다.


위의 표를 통해서 알 수 있듯 1990년대는 패밀리레스토랑이 본격적으로 우리나라에 도입된 시기이다. 특히 1992년 젊은 세대의 눈높이 맞춘 T․G․I․F 양재 1호점의 오픈은 경제적으로 부유한 젊은 층들, 연예인, 해외파들을 중심으로 반드시 가봐야 하는 레스토랑으로 명성을 날릴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젊은 층을 겨냥하는 현재의 패밀리레스토랑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모든 패밀리레스토랑이 성공한 것은 아니었다. 실제로 그 당시 문을 연 많은 패밀리레스토랑은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메뉴 개발 부족과 과열 경쟁으로 인한 폐점업체들이 속출하였던 것이다. 결국 국내실정에 맞게 현지화에 성공한 패밀리 레스토랑만이 경쟁에서 살아남아 현재의 패밀리레스토랑 업계의 시장에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새로운 브랜드로 무장한 패밀리레스토랑과 다른 형태의 외식업 브랜드들이 국내 시장에 물밀 듯이 들어오고 있는 실정이다. 즉, 현재 패밀리레스토랑 시장을 비롯한 외식시장은 매출 신장과 함께 신규 오픈점등으로 그 경쟁이 치열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쟁은
참고문헌
(1) 패밀리 레스토랑 사이트

TGI FRIDAY'S http://www.tgif.co.kr/
마르쉐 http://www.marche.co.kr/
베니건스 http://www.bennigans.co.kr/
빕스 http://www.ivips.co.kr
쉐리 http://mycheri.co.kr/
스카이락 http://www.skylark.co.kr/
씨즐러 http://www.sizzler.co.kr/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http://www.outback.co.kr/
칠리스 http://www.chilis.co.kr/
토니로마스 http://www.tonyromas.co.kr/
프레스코 http://www.frescofood.com/

(2) 신문 사이트

인터넷 일간식품 http://www.fooddaily.co.kr/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
식품환경신문 http://www.fennet.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국민일보 http://www.kukminilbo.co.kr/
한계레신문 http://www.hani.co.kr/
중앙일보 http://news.joins.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3) 검색 사이트

네이버 http://www.naver.com/
엠파스 http://www.empas.com/
야후 http://www.yahoo.co.kr/
네이트 http://www.nate.com
네띠앙 http://www.netian.com
프리첼 http://www.freechal.com/
다음 http://www.daum.net/

(4) 관련사이트

한국조리학회 http: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은 좋은데.. 인터넷에서 떠도는 완성본의 일부분이네요..
    전체를 다 올렸으면 아쉽지는 않았을것을...
  • inligh***
    (2007.11.10 11:01:3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꼼꼼하게 내용이 잘 정리가 되어 있네요
  • dkss***
    (2006.05.23 13:04:08)
회원 추천자료
  • [레스토랑 경영론] 마르쉐 마케팅 전략 분석
  • 성공을 거둔 전략이었으나, 현재는 변화 없이 고객의 욕구와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함으로서 현재 마르쉐는 점차 성장이 둔화되고 있다.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마르쉐가 성공을 거둔 전략과 문제점 및 향후 방향 등을 조사하게 되었다.2. 마르쉐 소개Market, 즉 시장이라는 뜻을 가진 Marche는 스위스 Movenpick그룹의 자회사중 하나로 다양한 음식과 식품이 나열된 시장을 연상시키는 (주)아모제가 운영하는 유럽풍 패밀리 레스토랑이다. 세계 각국의 다양한

  • [마케팅]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성공사례
  • OuTBACK 성공사례 목 차 Ⅰ. 서 론Ⅱ. 이론적고찰1. 패밀리 레스토랑의 정의2.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분석Ⅲ.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소개 1. 아웃백이란 2. 사업연혁 및 성장과정1) 사업연혁2) 성장과정3. CEO에 관하여1) CEO정인태2) 경영이념3) 독특한 경영기법4. 아웃백의 원칙과 운영방식Ⅳ.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경쟁우위 전략1. 아웃백의 마케팅 전략1) 사 회2) 인 터 넷3) 이 벤 트4) 직 원5) 고 객2. SWOT분석3. 아웃백의 차별화 전략1) 가

  • [학사][외식경영] 패밀리레스토랑브랜드의 전형성 구축과 슬로건 런칭 방안에 관한 연구- 마르쉐 기업중심
  • 마케팅(배너제작)26Ⅰ. 서 론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경제발전에 따른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 생활패턴의 변화, 소비욕구의 고급화, 다양화 속에서 연평균 30%이상의 성장세를 보여왔다.(매일경제, 2002, 09) 최근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매출증가율이 급격히 둔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고객의 욕구와 시장의 과열경쟁으로 인한 가격할인으로 수익성이 매우 악화되고 있음에도

  • [마케팅전략] `피자헛`마케팅전략
  • 성공할 것이라는 인정을 받았으며, 국내 시장을 석권하기 위한 계획을 진행시키는 중이다. 피자헛, 미스터피자 등은 일단 상황을 낙관하고 있으나, 매우 위협적인 존재임에는 틀림이 없다.3) 대체품의 압력피자는 고급외식산업이라고 분류할 수 있는데 피자라는 음식을 취급하지는 않지만 현재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외식산업이 존재하고 있다. TGI Friday, 베니건스, 아웃백, 스카이락, 등등을 들 수 있는데 피자업계와 패밀리 레스토랑은 취급하는 음식

  • [시장조사론] 패밀리레스토랑 TGI의 프로모션을 위한 소비자 제안서
  • 패밀리 레스토랑 TGI의 Promotion을 위한 소비자 제안서설문조사 & 분석조사 개괄FGI & In depth Interview312TGIF의 향후 전략 수립40. 목차시장조사론 04-1학기패밀리 레스토랑 TGI의 Promotion을 위한 소비자 제안서설문조사 & 분석조사 개괄FGI & In depth Interview312TGIF의 향후 전략 수립4조사 목적조사 FRAME조사 내용조사 일정 및 비용Project 팀의 구성0. 목차시장조사론 04-1학기패밀리 레스토랑 TGI의 Promotion을 위한 소비자 제안서TGI Fridays 아웃백 스테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