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마케팅] 보아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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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prologue

Ⅱ. SM entertainment 분석
1. 회사소개
2. 사업부문,
3. SM의 특징

Ⅲ. 보아분석
1. profile
2. 활동경력
3. 탄생과정

Ⅳ.상황분석
1. 음반 산업의 정의
2. 음반 산업의 특징
3. 국내시장 분석
4. 일본시장 분석
5. 중국시장 분석
6. 보아의 SWOT 분석

Ⅴ.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Ⅵ. 마케팅믹스(4P's)전략
1. 중국시장 겨냥한 4P전략
2. 미국시장 겨냥한 4P전략

Ⅶ. 결 론
본문내용
3. SM엔터테인먼트의 특징

첫째,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을 국내 처음 성공적으로 구축했다는 것이다.
3년 전부터 운영해 온 홈페이지 󰡐smtown.com󰡑을 통해 120만명의 SM 회원을 확보, 이들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베이스(DB)마케팅을 해왔다.
둘째, 대형 스타를 스스로󰡐창출‘ 하는 것이다
신인 가수를 발굴한 뒤 철저한 트레이닝과 치밀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스타로 키워내는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셋째, 연예기업 중 최초로 코스닥 상장을 시도해 시장 진입에 성공했다는 것이다.
SM은 지난해 4월 코스닥 시장에 공식 상장됐다. 그것은 곧 엔터테인먼트기업이 명실공히 󰡐기업으로서의 잠재성과 가치󰡑를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

넷째, 투자의 다각화 전략을 모색한다는 것이다.
SM은 처음에 음반회사에서 출발했으나 연예산업의 높은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달걀을 여러 바구니에 담는다󰡑는 전략 아래 다방면에 투자하고 있다.
참고문헌
sm entertainment-www.smtown.com
스포츠조선(5.4일자)
중앙일보(2.4일자, 3.28일자, 4.2일자 등)
boa 팬 사이트 -www.loveboa.co.kr
-www.boa.giveu.net
-www.niceboa2.wo.to
boa 안티 사이트 -http://cafe.daum.net/killerboah
-http://www.dieboa.wo.to/
-http://boass.wo.to/
2001,2002 문화산업백서
신동아 2001년 10월호 한류 비즈니스
한국문화예술 진흥원 2001년 10월호, 2002년 8월호
삼성경제 연구소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향 2003.02.11, 고정민,민동원
삼성경제 연구소 한국 음반산업 연구 1997.05, 김휴종
삼성경제 연구소 엔터테인먼트산업 2001.05, 심상민
한국문화 관광정책 연구원 -한일 문화산업 경쟁력 비교 연구 임상오, 김지룡, 김휴종
http://www.clubjc.org/column_staticskm.htm 국내 음반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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