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진라면의 개선방향 -신라면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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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황분석
1) 조사 대상
2) 라면 시장의 시장규모와 성장률비교
3) 현재 시판되는 라면의 종류
2. 라면 구입 및 평가
1) 소비자의 라면이용과 만족도
(1) 라면의 이용 상황 (2) 라면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
2) 구입실태
구입 빈도
3. 향후 구매의향
1) 진라면 판촉행사시 구매의향 여부
2) 선호하는 라면의 종류
4. 라면 구매의 준거점
1) 라면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
5. 진라면의 개선 방향
1) 제품 구입의 두 가지 스키마(개요)
2) 맛과 브랜드에 대한 명확한 구분
3) 라면에 부수적인 재료의 첨부
4) 진라면에 첨가될 맛으로 좋은 것
5) 진라면에 바라는 점
6) 기능성 라면의 가격정도

Ⅲ. 결론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 론

농심은 라면 업계의 공룡이다. 2001년 국내라면 업계의 67%를 장악했으며, 특정부문에 거의 독과점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것은 거의 유일하다. 1986년 처음 출시된 신라면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삼양라면이 지키고 있던 라면 왕위 자리를 이양 받았다. 이 같은 인기를 바탕으로 신라면은 160여 가지 제품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국내라면 시장에서 25%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2001년 매출액도 3000억원에 달한다. 농심에 이어 2,3위를 다투는 삼양식품, 오뚜기의 라면 매출을 전부 합해도 신라면에 미치지 못한다. 현재 1백60여종의 라면 시장에서 단일 품목으로 한국라면시장의 25%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라면의 대명사 농심 辛라면. 우리나라 국민 1인당 라면 소비량은 세계 1위인 연 평균 80여개, 라면을 처음 만든 일본인이 연간 40여개를 소화하는 것에 비하면 2배에 가까운 수치이다. 그 중 1/4이 신라면이라고하니 그 인기의 매운맛이 여간하지 않음을 증명해 준다. 분식점 메뉴판은 대개 떡라면, 만두라면 등과 같이 요리법에 의한 분류이지만 `辛라면`이라는 제품명이 메뉴로 따로 설정되어 있음을 곧잘 발견할 수 있다. 신라면은 제품이자 브랜드인 동시에 요리로서도 손색이 없는 대명사가 되었다. 辛라면은 해외여행이나 외국으로 유학을 가는 학생들 사이에는 필수품목으로 통하고 있다. 과거에는 우리나라에 관광을 오는 일본인들 사이에 최고 인기 품목이 `김`이었으나 현재에는 `辛라면`과 `김치`로 변화될 정도로 일본인들에게 辛라면은 인기 품목이다. 辛라면이 품귀현상을 일으킬 정도로 매출이 높았던 시기에는 공급물량이 모자라 공장에서 출시된 제품이 채 온기도 식기 전 따끈 따근한 상태로 공장 부근의 소매점에서 판매된 경우도 있었다.

본 project는 이와 같이 라면시장에서 절대적 존재로 군림하는 신라면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여 약자에 처해있는 한 브랜드를 선정 후 신라면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다시 시장에서 강자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게 하기 전략을 수립하여 보겠다. 시장 내 약자의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나 정보는 2차 자료 수집 없이 현 공개된 1차 자료에 의거해 비교 및 임무진행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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