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번호이동성제도 시행 후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7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연구배경
1 번호이동성의 정의 및 시행
2 가입전환에 대한 외국의 선행연구
3 연구의 모형
Ⅲ 연구조사 방법
1 가입전화 영향 요인 연구
2 표본 및 자료의 수집 절차
Ⅳ 분석결과
1 고객만족도 차이에 대한 분석
2 가입전환 영향 요인 도출 및 중요도 분석
3 이동자들의 만족도 차이의 변화 분석
Ⅴ 사업자별 고객 유지 전략
1 SKT의 전략
2 KTF의 전략
3 LGT의 전략
Ⅵ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
ⅶ 부록
설문지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통신 서비스 시장은 1990년대 중반 이후 IT기술의 발전과 함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보급, 이동통신 서비스의 성장으로 인해 급속도로 팽창하였으며, 이러한 통신서비스 시장의 성장은 통신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패러다임의 변화를 요구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은 1984년 한국이동통신(현 SKT)의 차량용 이동전화 서비스 도입 이후 20여년 동안 가입자 수, 매출액, 서비스 고도화 등 모든 측면에서 급속한 질적, 양적 성장을 이루었고 이동전화는 생활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시장은 가입자 포화상태와 시장 성숙기에 접어든 것으로 많은 연구기관과 연구원들에 의해 평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신규 가입자들의 유치보다는 기존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2004년 1월부터 번호이동성 제도를 시행하였는데 번호이동성이란 이동통신 이용자가 통신회사를 변경하더라도 기존에 사용하던 모든 번호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이동통신 회사의 요금 등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번호 이동성의 목적은 이용자의 편익증대와 사업자들 간의 경쟁 활성화이다. 그러나 이용자의 편익증대라는 측면에서 볼 때 고객들이 번호 변경 없이 원하는 통신사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단말기 교체비용, 가입비, 그리고 대리점 방문 등의 금전적, 시간적 손실이 발생하며 정부 차원에서도 제도의 변경에 의한 혈세의 지출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선진국들이 번호 이동성 제도를 시행하는 것은 사업자들 간의 경쟁 활성화에 그 이유가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 형성되는 분야 중 하나가 이동통신 단말기와 요금 시장인데 번호 이동성 제도는 이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선진국들의 사전작업인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미 단말기 시장이 그렇듯 머지않아 전 세계적으로 이동통신 시장이 완전 개방화되면 국내 기업끼리의 경쟁은 무의미해지고 국제간 경쟁에서 살아남는가 혹은 도태되는가의 문제가 된다. 실제로 아르헨티나나 멕시코등의 남미국가들은 타국에 이동통신 시장을 빼앗겨 경제적으로 엄청난 타격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 참고문헌
-
선형회귀분석 자유아카테미 염준근 지음
표본조사방법론 자유아카데미 성래경 지음
수리통계학 자유아카데미 전명식 지음
spss 통계분석 자유아카데미 서의훈 지음
마케팅-관리적 접근- 경문사 권익현 공저
소비자 행동 법문사 이학식 공저
참고 논문
번호이동성 하에서의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고객유지 전략
논문번호 03-28-2b-6 양희태 최문기
번호이동성 도입에 따른 소비자 행동 연구
04년 6월 고려대 경영대학원 정억철
이동통신 서비스 에서의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심지훈
참고 싸이트
http://www.naver.com/
http://www.sktelecom.com/
http://www.ktf.co.kr/
http://www.lgtelecom.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