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MA(푸마)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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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PUMA의 VISION & BRAND MISSION
<2>PUMA의 한국시장진출과 실패
<3>PUMA의 마케팅전략 수정
<4>PUMA의 포지셔닝전략
<5>PUMA의 마케팅 전략 분석
A. ZERO-BASE MARKETING
B. 유통망 재구축
C.SPORTS MARKETING
D.HIPHOP MARKETING
E.FEMALE MARKETING
<6>4P분석을 통한 마케팅분석
<7>PUMA 명동점 방문 및 분석
<8>PUMA에 관한 설문 조사
<9>CEO의 경영철학
본문내용
최근 PUMA는 오랜 기간의 부진을 털어 내고 성장 가도를 질주하고 있다. 푸마의 올해 매출은 지난해 대비 40% 이상 늘어난 8억45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나이키, 아디다스, 리복 등 경쟁사들의 매출이 모두 한자리 수 성장에 그친 점을 감안할 때 대단한 성과다.
스포츠 용품 업계의 강자가 된 푸마의 탄생은 그다지 순탄치 않았다. 스포츠 용품 업계의 강자가 된 푸마의 탄생은 그다지 순탄치 않았다. 지난 1948년 독일, 세계적인 스포츠 용품 메이커 아디다스에서는 경영권을 놓고 형제사이에 다툼이 있었다. 경쟁에서 밀린 동생 루돌프 다슬러는 급기야 형의 회사 아디다스를 박차고 뛰쳐나왔다. 절치부심하던 그는 새로운 회사를 세우고 형과 다시 맞붙게 된다. 업계에서는 올해 39세인 조헨 자이츠 푸마 최고경영자(CEO)를 푸마 재건의 주역으로 평가한다.
푸마는 90년대 들어서면서 변화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그 첫 단계로 93년 프록터 앤드 갬블(P&G)에서 마케팅 이사를 지내고 있던 자이츠를 사령탑으로 전격 영입했다. 이때 자이츠의 나이는 불과 서른 살이었다. 그러나 그는 불필요한 공장을 정리하고 생산 라인의 군살을 제거하는 등 구조 개혁의 칼을 과감히 휘둘렀다. 얼마가지 않아 적자 행진이 멈추고 이익은 70% 이상 뛰어올랐다. 자이츠는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보그 등 패션 잡지에 대대적인 광고를 내는 등 이미지 개선에도 상당한 공을 들였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질 샌더와 손을 잡은 것도 이때다. 질 샌더의 손길을 거친 195달러짜리 운동화는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마케팅 원론>, 안광호 외 2명, 학현사, 2002.
<마케팅 관리>, 박충환, 박영사, 2002.
<마케팅 관리>, 김용만, 대명출판사, 2002.
<마케팅 포지셔닝>, Ries Al, 십일원 출판사, 2000.

참고 Site
http://www.puma.com
http://www.pumakorea.com
http://www.eland.com
http://www.chosun.com
http://www.joins.com
http://www.donga.com
http://www.mk.co.kr
http://www.fannenews.com
http://www.realshoes.co.kr
http://www.sportskiss.com
http://www.headlines.yaho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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