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디오스와 지펠의 전략비교와 설문조사 및 전략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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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ⅰ. 마케팅 조사의 정의
ⅱ. 마케팅 조사의 영역



Ⅱ. 본 론 1
ⅰ. 기업 및 제품의 선정
ⅱ. 기업소개
ⅲ. 조사 계획서
ⅳ. 탐색조사
ⅴ. 2차 자료 수집 및 분석



Ⅲ. 본 론 2
ⅰ. 설문지 문항에 대한 분석과 결과분석
1)빈도분석 2)교차분석 3)T-test
4)상관분석 5)신뢰도 분석 6)회귀분석



Ⅳ. 결 론
ⅰ. 1,2차 자료분석 결과의 요약
ⅱ. 발전 방안의 제시
본문내용
ⅰ. 마케팅 조사의 정의
마케팅 조사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여론조사나 설문조사를 연상하지만, 이는 마케팅 조사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마케팅 조사의 정의는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실행가능한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자료를 체계적으로 획득, 분석, 해석하는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과정” 으로 압축하여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의 내용을 세분하여 상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상의 정의는 문제를 해결하고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수행되는 마케팅의 응용연구에 해당되는 정의로서, 마케팅의 학문적인 지침의 확장과 이론의 개발 및 검증을 목적으로 순수한 탐구를 하는 기초연구와는 목적이나 연구방법의 성격에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한 식품회사에서 소비자들의 식품 구매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발견하기 위한 연구를 하였다고 하자. 조사결과 가족의 식품소비에 주부의 선호도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했다면 이 경우는 기초연구에 해당된다. 만약 이 조사에서 얻어진 지식을 이용하여 회사제품의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부가하여 실시한다면 응용연구가 되는 것이다.

ⅱ. 마케팅 조사의 영역
사회과학의 여러 분야에서 흔히 마케팅을 응용학문이라고 한다. 이러한 구분은 일반적으로 사회과학의 모든 분야의 모든 학문이 인간의 행동이나 태도 등을 연구하지만 기초학문은 인간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어떤 태도를 가지며 이러한 행동 및 태도가 어떻게 형성되는가 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이에 반해, 경영학 특히 마케팅은 이런 인간의 행동 및 태도의 변화가 기업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또한 기업의 행동이 이들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의 주안점으로 두고 있으므로 응용학문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ec.co.kr)
▪LG 전자 홈페이지 (www.lge.co.kr)
▪삼성경제 연구소 (www.seri.org)
▪대신경제 연구소 (www.deri.co.kr)
▪지펠 홈페이지 (www.zipel.co.kr)
▪산업자원부 (www.mocie.go.kr)
▪매일경제연구소 (www.mk.co.kr)
▪마케팅 조사론 3판 채서일 학현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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