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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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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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경분석(내적, 외적)
2. SWOT 분석
3. STP
4. 4P Mix
5. 성과분석
6. 박카스 향후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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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분석
▶ 사업내용
의약품 제조 및 판매 – 서큐란, Serzone(우울증 치료제), FOY(단백질 분해요소 저해제) 등
2) 의약품외품 제조 및 판매 - 박카스 등
3) 의료용구 제조 및 판매
4) 기타 – 템포, 가그린, 뷰틴(염색약) 등
■ 박카스 제품 소개 - 세계 12개국 수출
- 35년 동안 123억병 이상 팔린 장수상품
- 의약품 드링크 전체시장 내 70%M/S
- 브랜드 인지도 98% (드링크류 선두브랜드)
- 같은 속성의 경쟁 드링크류(원비디, 영비천, 구론산등) 대거 출현, 고가 드링크류(자황등) 대거 등장 시장 확대에 장애
- 드링크 시장내 1위 고수
- 20대 소비자 가운데 90% 이상 박카스 구매 경험(2003년 4월 조사)
■ 박카스 연대기 ▶ 출시일 : 1961년 9월 자양강장 변질제(비타민 + 미네랄)로서 피로회복 효능, 효과를 지닌 "박카스정" 출시
▶ 브랜드
로마 신화 "술과 추수의 신“의 이름으로 박카스는 술과 담배, 과로로부터 간장을 보호한다는 이미지의 축약이다.
▶ 사회적 환경
1960년대는 미국의 원조물자 중 비타민을 무조건적으로 선호하는 국민적 성향에 의해 각종 비타민제의개발이 RUSH를 이루고 있는 상황
▶ 초기 Positioning : 술에 맞추어 간장 보호 제품으로 Positioning
▶ "박카스 내복액" 으로의 변화
1) 환 경
- 제품의 문제점 발생 : 정의 특성상 제품이 녹아 대량 반품 사태가 발생
- 액제를 선호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한 동인구론산, 단발구론산의 출시로 인해 액제 드링크의 시장이 급속도로 확장
- 시장의 트랜드에 순응하여 "정"에서 1962년 8월 액제 "앰플"로의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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