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산업의 경제동향과 성공 실패기업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라면의 특성
2. 라면 산업 발달 과정
3. 한국식 생활에서의 라면문화

Ⅱ. 본론
1. 라면 산업의 경제동향
1) 시장규모 / 매출현황
2) 상품별 시장점유율(국내)
3) 국외 수출 관련 현황
4) 소비자 선호의 현재동향
2. 라면 산업의 특징
3. 라면 산업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1) 농심기업 vs 삼립기업(시장 존속과 퇴출 면으로)
2) 농심기업 vs 삼양기업(시장 점유율 및 성장 변화 면으로)
4. 라면 시장 분석(라면 산업 기업들의 추진 전략)
1) 제품
(1) 봉지라면 vs 용기라면
(2) 라면의 스낵화
(3) 국물 중심의 라면 vs 면발 중심의 라면
2) 기업이지지(브랜드) 제고
3) 기술 개발 동향
4) 가격차별화 전략

Ⅲ. 결론
1. 라면 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
1) 해외시장 공략
2) 라면의 고급화, 고가격 추구 및 저 가격으로 양분화해 제품 차별화
3) 특정소비대상으로 마케팅공략
4) 기능성향상
5) 라면의 소비촉진 및 체인점 개업을 통한 사업의 다각화
6) 라면기업의 지속가능한 수익성을 위한 성공전략 대책
본문내용
1. 라면의 특성
1) 식품으로서의 특성
① 값이 싸고 사용이 편리한 대중식품이다.
② 제조시 증숙 및 유탕공정(150'c)에서 충분한 살균이 되고 제품의 수분 함량이 10%이하 로 유지되므로 제품의 부패를 막기 위해 방부제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③ 저장성이 좋아 비상식품으로 매우 적당하다.
④ 건조식품이므로 수분이 많은 식품에 비해 단위 중량당 영양분이 많으며 또한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⑤ 먹기 전에 끓이는 과정에서 다시 한번 살균을 할 수 있어 위생적이다.
⑥ 간편한 조리조작만으로도 한 끼 식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응용요리가 무궁무진하다.
⑦ 중량이 가벼워 여행을 가거나 야외로 나갈 때 부담 없이 들고 갈 수 있다.
2) 성분
라면 100g에는 422kcal내외의 열량. 이중 탄수화물이 65g,단백질 9g,지방 14g이 함유.

2. 라면 산업 발달 과정
라면의 발상지는 일본이며, 중국의 튀겨낸 면에서 힌트를 얻어, 1958년 가을 일청식품에서 생산되면서부터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1959년 봄, 에스코트라는 회사도 본격 생산을 시작했으며 1960년 겨울부터는 명성식품이 치킨라면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때 생산되던 라면은 [조미면]으로서 면에 양념 국물을 가미한 것이었다. 1961년에 이르러서야 명성식품에 의해 현재와 같은 양식의 라면이 생산되었고, 일본에서의 라면의 인기는 폭발적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해외사례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금융기업의 성공적인 ERM 구축방안
  • 사례들과 실패사례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금융 산업의 특성에 맞추어 어떻게 구축해 나가야 할지에 대해 연구하고 나아가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발전방향에 대해 제시하려 한다.2. ERM의 개념과 탄생배경(1) ERM의 개념모든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과 생존을 꿈꾼다. 하지만 미국의 간판급 자동차 회사인 GM과 포드의 신용평가 수준이 투기 등급으로 전락하고 소니와 IBM처럼 초우량 기업들도 위기에 직면하곤 한다. 이처럼 경영환경의 불

  • 대만 기업의 대륙진출 현황과 한국기업에의 시사점에 대한 연구
  • 성공사례 2)실패사례 3. 성과분석 4. 대륙 진출 전략 5. 한국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Ⅳ.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Ⅴ. 참고 자료 및 문헌 Ⅰ. 서론 1. 문제 제기 중국이 경제 개혁 개방 정책을 추진한 1979년 이후 대만과 중국 사이의 교역 및 투자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1988년 이후 대만의 對 중국 투자가 급증하고 있다. 대만의 많은 기업들이 중국으로 생산 기지를 이전함에 따라 국내 산업 기반 약화 및 고용 감소 등

  • [소비자행동과 브랜드]샘물 시장의 마케팅전략
  • ◇ 구성 ◇Ⅰ. 도입 - 선정 동기 및 목적Ⅱ. 본론1. 산업분석 2. 현 샘물시장의 문제점 3. 주요업체동향 4. 소비행동조사 (설문지)5. 기업사례분석 (에비앙, 제주삼다수)6. 성공적 마케팅 방안모색 Ⅲ. 맺음말Ⅰ. 연구대상의 선정동기의 목적▲Report 선정동기현재 물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데다가 물 소비에 있어서 과거 10년 전과는 달리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하고 당연시 누려야 할 자원임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비용을 들이면서

  • [학사][외식경영]한국 외식 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산업의 시장규모 - 19①외식비 지출의 실태②지역별 외식비 지출 동향3.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과제1) 국내외식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21① 문제점② 개선방안2) 한식의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24① 문제점② 사례를 통해서본 한식의 성공사례③ 발전방향④ 김치의 세계화 방안3) 작지만 강한 기업 솔밭농원 32Ⅲ결론1. 우리나라 외식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 362. 솔밭농원의

  • [국제경영](주)대상 인도네시아 조미료시장에의 진입전략
  •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에의 진입 전략 : 대상(주)제 출 일 : 2003. 12. 8.담당교수 : 요 약식품 및 조미료 사업은 전자통신 분야 사업과는 또 다른, 그러면서도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 분야의 하나이다. 미쯔비시 종합 연구소 산업 동향 연구소의 보고에도 21세기 새로운 성장 산업 13가지 중 하나로 식품음료산업을 선정하고 있다. 식품 및 조미료 산업은 발표제품 및 바이오 식품 부문에 관한 핵심 기술과 같은 R&D분야에 집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