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차문화]녹차 유행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녹차 유행에 관한 연구
2.1 녹차와 그 역사
2.2 현대사회 유행의 성격과 녹차 유행의 요인
2.2.1 여가의 시대
2.2.2 향수의 시대
2.2.3 개성의 시대
2.2.4 육체의 시대
2.3 녹차 유행의 성격
3.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서론

최근에 들어서 부쩍 녹차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아졌다. TV를 비롯한 각종 매체에서는 녹차의 유행을 열풍에 비유하여 이야기 한다1). 이 사실은 길을 조금만 걷거나 잡지나 인터넷을 뒤적여 보면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이제 구지 찻집이나 커피숍을 찾지 않아도 슈퍼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입하여 캔이나 패트병 음료로 녹차를 음용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녹차에 관련된 갖가지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다. 우선 녹차 삼겹살, 불고기, 수제비, 쉐이크, 푸딩, 케잌 등 잎이나 가루를 넣어 만든 다양한 음식에서 시작하여 녹차 비누, 바디샤워, 클렌징, 로션, 스킨 등의 미용 제품이나 녹차향수, 녹차향초 또 녹차 세제나 탈취제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항목에 관련된 각종 제화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또한 녹차를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많은 방법론들이 정보화되어 제시되고 있다. 이것은 비단 우리나라에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이웃의 일본을 넘어 서구권 국가에서도 오히려 좀더 빠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것들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녹차의 열풍에 관해 그 성격과 원인을 분석하고 평가해 보겠다.
참고문헌
1) 매일경제신문, "다양한 녹차제품 눈길", 2001년 10월 19일.
2) 김대성, "차문화 유적답사기 상권", 불교영상.
3) 찰스 패너티, "문화와 유행상품의 역사", 자작나무, 1997.
4) 김종태, "차의 과학과 문화".
5) 장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그 신화와 구조", 문예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평이하다
  • gto3***
    (2004.12.22 23:44:16)
회원 추천자료
  • [녹차] 녹차의 의미, 효능과 녹차 다이어트 및 녹차에 대한 오해에 관한 고찰
  • 녹차를 함께 마시면 차에 함유된 다양한 성분에 의해 숙취가 해소된다. 이는 녹차 중의 카테킨과 비타민C, 아스파라긴산, 알라닌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알코올 분해 효소의 작용을 도와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술 마시고 난 후의 두통 과 같은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카테킨 성분이 담배의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연구 결과 밝혀지고 있다. 일본인의 담배소비량이 미국인에 비해 월등히 많은데도 폐암에 의한 사

  • [한국의 음식문화] 한국의 차(茶) 문화에 관하여
  • 녹차를 중심으로 현대적으로 꾸민 차 문화공간, 티 소믈리에가 있어서 자신의 입맛을 이야기하면 그에 맞는 차를 추천해준다.가는 방법: 지하철 2호선 삼성역에서 내려서 코엑스 쪽으로 걷다가 백화점으로 들어가는 곳으로 들어가서 주욱 100m쯤 걷다보면 현대백화점이 보이고 식품관으로 들어가는데 그 입구쪽에 위치하고 있다.접근성: ★★★★☆ - 지하철과 매우 가까워서 오기 편리, 자가용은 주차하는데 시간이 걸릴 듯.서비스: ★★★★☆- 많

  • [외식학부]커피에 대한 고찰
  • 유행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또한, 전페 국민소득의 증가와 생활향상으로 보다 고급 품질을 찾게 된 데어서도 그 원인을 찾을수 있다. 고급 품질을 찾게 된 데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수 있다. 이러한 커피는 시장의 확대는 필요적으로 기존 다방문화에서 인스턴트 식품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었다. 지금과 같은 혀태의 커피전문점의 출연을 맞이 하게 된것이며, 맛과 향이 탁원한 원두커피의 메뉴별로 다양화 되었있는 스타벅스처럼 큰 프랜차이즈 업태도

  • [마케팅] 오설록 티하우스 마케팅분석
  • 녹차로 만든 요리는 요즘 유행하는 웰빙 문화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3. 연구 방법첫째로 서적과 논문, 각종 인쇄물, 뉴스와 인터넷 등을 통해 오설록 티하우스에 대한 사전 정보를 수집하였고, 현재 오픈된 오설록 티하우스 전점을 조원 모두가 방문하여 분위기와 메뉴, 인테리어, 직원들의 태도 등에 대하여 직접적인 경험을 하였다. 오설록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각종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오설

  • 오설록 티 하우스 마케팅 성공 사례
  • 녹차 생산에 가장 적합한 기후와 토양 조건을 갖춘 차 재배 적지로 알려져 있다.3) 설록차 사업 현황2001. 제주도 설록차 뮤지엄 ‘osulloc’ 탄생2004. 4. 명동 1호점 탄생10. 강남점 2호점 오픈2005. 9. 대학로점 3호점 오픈종로점 4호점 오픈2006. 비발디 점 5호점 오픈. 2007. 강남 파이낸스점 6호점 오픈-> 서울 외, 전국 주요상권으로 매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 4) 설록차 뮤지엄 오‘설록2001년 제주 서광다원 내에 개관한 국내 최대 종합 차 문화 전시관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