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자동차(주) 캐나다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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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자동차(주)
I. 현대자동차(주) 사례 - 캐나다 현지 법인
1. 북미 시장으로
2. 불리한 조건에서 경쟁
1) 전략 우수한 대리점을 선정
2) 전략 집중적인 광고
3) 전략 한 마음 현대가족으로
4) 전략 고객제일 서비스, 좋은 제품
5) 전략 부품의 공급 보장
3. 신화가 시작되다.
4. 더욱 넓은 곳으로

I. 서 론

II. 현대 자동차 개요
1. 그룹의 ‘CI'
2. 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

III. 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
1. 초 기
2. 1970년대
3. 1980년대
4. 1990년대

IV. 경영환경 분석
1. 자동차 산업의 특성
2. 현대자동차(주)의 내부환경 분석
3. 현대자동차(주)의 외부환경 분석
4. 현대자동차(주)의 S.W.O.T 전략
1) SO(강점/기회)전략
2) ST(강점/위협)전략
3) WO(약점/기회)전략
4) WT(약점/위협)전략
5. 현대자동차(주)의 핵심 성공 요소(Key Success Factors)
6. 핵심 경쟁전략

V. 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
1. 캐나다 시장 진출
2. 미국 시장 진출

VI. 국제 시장 진입 방법
1. Car 개발
2. 니치 마켓의 공략

VII. 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
1. 시장기회 요인
2. 가격 우위
3. 비용 우위
4. 시장 진출 전략
5. 독자 모델 개발
1) 당시의 환경
2)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
3) 독자 모델 개발

VIII. 현대의 국제화 노력
1. 해외 현지 판매
2. 연구 활동의 세계화
3. 해외 생산의 확대

IX. 향후 과제
1. 환경의 변화
1) 지원 정책의 한계
2) 경쟁 환경의 변화
2. 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

본문내용
1. 불리한 조건에서 경쟁
선진국에서의 수입차 판매는 해당국의 국산차 판매보다, 선적․내륙운송․부품공급 및 기술보급 등 여러 가지의 불리한 조건을 지니고 경쟁을 해야 하므로, 보다 뛰어난 시장전략과 일사불란한 팀웍이 필요하다. 따라서 수입차 판매란 전화사의 조직력과 전략이 믹스된 총력전의 결과로 곧잘 표현이 된다. 우리는 타경쟁사에 비해 최후 주자이므로 이미 자리가 잡힌 기존시장 속으로 잠식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반면에, 타사의 성공이나 실패의 사례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처음부터 시장에 맞게 정책을 세울 수 있다는 유리한 점이 있었다. 따라서 판매에 장애 요소가 되는 정책은 버리도록 하였고, 내부의 지원시스템은 한 대라도 더 팔릴 있도록 하는 총력 판매전에 초점을 맞추도록 계획되었다. 이러한 것들이 결국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원동력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 전략 우수한 대리점을 선정

판매의 목표는 초년도 판매물량을 5천대로 하여 일단 전격수출로 인한 對정부의 총격을 줄이고, 대리점은 약 50개를 두기로 하는 반면 전국에 판매망을 구축하는 일부터 착수하기로 하였다.
북미는 매년 9월이 새로운 모델이 소개되는 때이고, 신년을 기해 전국 대도시에서 자동차 전람회가 시작된다. 바로 이 기간 중에 각 메이커의 차종들이 가격과 함께 대대적으로 선을 보이게 되는데, 우리는 이 기간 중 포니를 출품하여 자격 있는 대리점 후보를 모집하기로 하였다. 전람회는 6개 대도시에서 1월 14일부터 66일가 계속되었고, 포니는 전시 즉시 「New star from the east」 등의 제목 하에 캐나다인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당시는 선정된 대리점이 없는 관계로, 전람회장의 디자인, 차 운송, 그리고 끝난 뒤의 세차까지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어려운 입장이었다. 전시는 보통 아침 10시부터 밤 11시까지 계속되고 , 일주일에 약 20만명 이상의 인파가 끊임없이 들어왔다가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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