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마케팅] 넥슨 `포트리스`의 흥망성쇠과정분석을 통해 `카트라이더`가 나아갈 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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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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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온라인게임의 개요 및 특성
2. <카트라이더>의 시장 성공
3. 포트리스 분석
4. <카트라이더>의 나아갈 길
- 본문내용
-
1. 온라인게임의 개요 및 특성
1) 온라인 게임이란
- 컴퓨터 외부 시스템을 이용하는 게임 .
- MUD(MUG) GAME 이라고도 함.
- 1994년부터 시작.
- 인터넷 발달로 인해 활성화 됨 .
- 게임업체들의 온라인 게임시장으로의 전향.
2)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
영화시장과 음악시장을 합친 규모의 2배 이상
2003년 기준 PC방과
온라인게임을 합한 규모는 2조 4453억 원.
2.카트라이더의 시장성공
<카트라이더>의 SWOT 분석
이용의 용이성
여성유저들의 확보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
진부함
비교적 높은 사양
모방에 대한 비판
(1)<카트라이더>의 마케팅 4P
- 쉬운 조작을 통한 접근성 높은 캐주얼 게임
- 경쟁의 공정성을 기한 게임 시스템
- 패치의 꾸준한 업그레이드
- 욕설 및 언어폭력 방지 시스템
- 유저들간의 커뮤니티 형성 가능
Promotion
- 게임 전문 채널을 통한 방송계약 및 광고
- 게임 잡지를 통한 광고 활동
- 연령별 다양한 이벤트
- 활발한 제휴 마케팅 실시
- PPL(간접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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