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피로회복제 및 비타민 시장의 마케팅전략 -비타500, 박카스, 비타천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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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6.2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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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 브랜드
2. 주제 선정 이유

본론
1. 현재 드링크제(피로회복제와 비타민 음료)의 전반적인 시장상황 분석
2. 그 중 세 브랜드의 매출액, 시장점유율
3. 세 브랜드의 4P(마케팅 믹스 요소) 분석
4. 각 브랜드에 대한 고객인식
5. 세 브랜드의 경쟁관계와 추이를 분석

결론
1. 성공 가능한 마케팅 전략
2. 계속적인 성장을 위한 공통적인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2. 주제 선정 이유

박카스라는 브랜드는 오랜 시간 동안 변함 없이 사랑을 받아 온 몇 안 되는 장수 브랜드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지난 40여 년 간 박카스가 거의 독점하던 드링크음료 시장에 비타500이 등장함으로써 박카스를 위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몸에 좋은 것을 꼼꼼히 따져 보는 웰빙 소비문화의 확산과 함께 등장한 비타민음료들과 이 제품들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시장이 급속도로 확장 되고 있으며 시장 내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 동안 약품이라고만 인식되어 다소 멀게 느껴졌던 제약회사의 드링크제들이 단순한 피로회복제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생활음료로 자리 잡아가고 있고 약국에서만 취급되던 제품들이 슈퍼나 편의점 등에서 판매되면서 소비자들이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지만 같은 비타민 음료임에도 불구하고 비타천, 비타파워, 비타미노 등 다른 비타민 음료들은 비타500에 비해 주목 받지 못하고 있다. 우리 조는 이런 드링크음료 시장 현상에 큰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다.
우리 조는 드링크음료 시장의 대표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동아제약의 박카스, 광동제약의 비타500과 이류(?)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동화약품의 비타천을 선정하게 되었다. 우리는 세 브랜드의 마케팅믹스 요소들을 분석해서 각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고 박카스 vs. 비타민음료, 비타500 vs. 비타천의 경쟁관계와 각 브랜드가 경쟁자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려고 한다. 그리고 그에 따른 결론을 도출해 어떤 마케팅 전략이 성공 가능성이 높으며 예비 마케터로서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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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네요~
  • jumpin***
    (2006.06.27 14:3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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