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딩스의 배려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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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배려교육이 나오게 된 배경
2. 배려교육의 개념과 특징
3. 배려교육과 학교
1) 교육과정 조직
2) 교육방법
3) 교사의 역할
4. 시사점
5. 한계점
본문내용
▣ 콜버그의 6단계 도덕 발달 이론
- 정의(正義)윤리 : 도덕적 성숙의 기준을 정의의 원리를 채택하는가의 여부로 설정함.
- 도덕발달과 인지발달의 관계 : 도덕적 사고가 근거하고 있는 이성이란 선천적으로 주어진 성격의 활동이며 사고의 형태 또한 일정한 내적 논리에다 일관성 있게 변화하는 구조적 특성을 지님을 나타낸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정한 형태로 도덕 판단을 하게 하는 인지구조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으며, 그 형태는 연령의 변화에 따라 단계적으로 변화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인간의 의지능력과 도덕적 성숙의 가능성을 밀접하게 연결시키는 가설에 의존하고 있다.

▣ 길리건(Carol Gilligan)
- 하버드의 교육심리학자
- 1982년 「다른 목소리로」(In a different Voice)라는 저서 통해 배려윤리를 처음으로 주장함.
- 배려의 개념을 독립적으로 정의하지 않고 정의(正義) 도덕성과 대비되는 도덕성, 배려윤리라는 개념으로 사용함.
- 배려와 정의를 도덕성을 구성하는 두 도덕적 정향(定向향)으로 정의하고, 두 도덕적 정향이 남녀 모두에게 요청된다는 측면을 강조하면서 배려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도덕적 관점으로 정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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