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문학] 영상미디어인 영화가 문학을 대체 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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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영상미디어의 정의와 평가


2.2 원작에서 영화로의 변형의 유형


2.3 Old Media에서 New Media로의 전환


2.4 영화와 문학의 관계


2.5 '로미오와 줄리엣'에 나타난 영화와 문학


2.6 문학의 영화화에서 나타난 문제점



3. 결론


4. Bibliography

본문내용
지금 우리는 영상미디어가 지배적인 사회에 살고 있다. 과거에 비해 발달된 기술이 1차원적인 문자를 영상이라는 보다 더 고차원적인 것으로 바꾸어 놓았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문학에서 뿐만이 아니라 음악, 미술 등과 같은 다양한 예술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다. 최근 세계 책의 날을 맞이하여 열렸던 전시회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단연코 책이 문자가 아니라 영상으로 전환된 책이었다. 이는 보는 이로 하여금 시각적 재미는 물론이거니와 시간적으로도 상당히 경제적이다. 하지만 문학, 음악, 예술 등에 있어서 영상화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과 동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낳고 있다. 얼마 전 라디오에서 들은 바로 요즘 음악이 과거의 비틀즈의 음악 등에 비해 금방 잊혀지는 이유 중에 하나는 음악의 영상화로 불리는 뮤직비디오의 영향이라고 한다. 음악의 기본인 듣기를 하지 않고 단순히 보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시각적인 것을 중시하는 영상미디어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이다. 이제 사람들은 본질적인 부분은 잊은 쳐 주변에 집착하고 있는 실정이다.
"순수의 시대가 사라지고 있다."(김성곤 94) 이는 영상미디어에 빠져있는 현실을 가장 집약적으로 나타내 주는 말일 것이다. 특히나 문학과 영화라는 관계 속에서 우리는 순수가 사라져 가고 있다는 사실을 더욱 더 잘 알 수 있다. 바로 영화가 비즈니스가 되고 엔터테인먼트화가 되면서 그 순수성을 잃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다른 학문을 전공하는 학생들에 비해 문학을 많이 접하는 영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화와 문학작품에 관해 다음과 같은 설문을 하였다.
참고문헌
김성곤, 『 (퓨전시대의) 새로운 문화 읽기 : 김성곤 문화평론집』, 서울: 문학사상사, 2003.


린다 부스, 리처드 버트, 『셰익스피어와 영상문화 : 셰익스피어를 대중속으로 : 영화, 텔레 비전 그리고 비디오』, 장원재 역, 서울: 연극과 인간, 2002.


볼프강 가스트, 『영화와 문학』, 조길예 역,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9.


송병선, 『영화 속의 문학읽기』, 서울: 책이 있는 마을, 2001.


송희복, 『영상문학의 이해』, 서울: 두남, 2002.



이일범, 『영상 예술의 이해』, 서울: 신아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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