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의 틀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2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필요성
2.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범위
3. 기술경영의 틀 형성을 위한 시스템적 접근
Ⅱ. 본론
1. 기술경영의 부각
2. 기술경영의 수행
3. 기술경영의 기대효과
4. 기술경영의 틀 형성을 위한 4가지 기둥의 상호 관련성 도출
5. 4가지 기둥에 대한 사례연구 내용 보강
Ⅲ. 결론
1. 서론과 본론의 내용 요약
2. 팀원각자의 결론 도출
본문내용
(1)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필요성

날이 갈수록 격심해지고 있는 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이 비교 우위를 확보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술을 더 이상 외부의 통제 불가능한 환경으로 인식할 것이 아니라 전략적인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최근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소생하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이나 발전을 기술 그 자체의 연구나 개발보다는 경영활동이라는 프로세스 속에서 전략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기술의 개념을 광범위하게 정의할 필요가 있으며, 기업 가치 창출의 기본 모형인 가치 사슬의 관점에서 기술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나가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기술 경영을 공학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이는 협의의 해석이라 할 수 있으며, 기술 경영은 “기술을 중시하는 경영”과 “기술 그 자체가 경영”이라는 주장도 대두되고 있다. 전자의 경우는 경영학적인 접근인 반면에 후자의 경우는 산업공학적인 색채가 농후한데, 전자와 후자는 별도로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다.
이와 같이 기술 경영은 기업의 목표 달성과 기술 경쟁력 배양을 위한 여러 가지 경영자원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 기능의 유기적 통합 과정이라고 할 수 있고, 조직적인 차원에서 보면 각 조직이 수행하고 있는 부문별 고유 기능을 기술적 관점에서 상호 의존적이며 유기적으로 연동되도록 하여 경영혁신을 이루어 나가는 하나의 통합 과정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경영]인터넷 경영에 대하여
  • 기술적, 법적, 사회적 틀을 형성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매년 30%이상의 고속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 인터넷시장을 선점한다는 것은 미래 정보화 사회의 주역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대기업 중심의 우리 경제구도를 타파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이다.인터넷을 기반으로한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하여 어떤 기업은 심각하게, 어떤 기업은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크건 작건 무언가 변화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형성을 육성하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태권도장경영은 타 기관의 경영기법을 무조건 벤치마킹할 수 없는 특수성을 갖고 있다. 도장경영에는 경영, 교육, 특수기술구사, 수련생 및 학부모 관리, 각종 이벤트 실시 등 여러 가지 변수가 혼재되어 있다. 이러한 여건에서 본 발표자의 개인적인 경험이 도장운영에 있어서 ‘필요한 정답’ 이라고 확언할 수 없지만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사례를 발표하는 것이므로 각 도장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차

  • 한국의 기업 문화
  • 경영전략에 의하여 지배되는 것이 사실이다.ㅇ 기술(Skill)기술도 기업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중요 요소로서 각종 기계, 장치와 컴퓨터 등 생산 및 정보처리 분야의 물리적 하드웨어는 물론, 이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포함한다. 그뿐 아니라 구성원들에 대한 동기부여와 행동강화, 갈등관리와 변화관리, 목표관리와 예산관리 등 기업체 경영에 적용되는 관리기술과 기법도 포함한다.ㅇ 리더십스타일(Style)기업문화의 마지막 구성요소는 구성원

  • [경영혁신] 지식경영
  • 통해 능력 있는 인재에게 보성기회를 확대하고 자기개밸을 가능케하는 교육훈련으로 업무별 전문가를 양성하여 우대하는 정책시행이 필요하다. 출처: 지식경영론, 송영렬저, 한국학술정보, 2006.1. 지식경영의 출현2. 지식경영의 프로세스1. 지식공유문화의 창조2. 제도 및 조직의 정비3. 정보기술의 체제구축4. 기업의 변신노력5. 조직구성원들의 의식의 변화6.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조직문화7. 정확한 성과평가와 인력관리

  • [중소기업][주5일근무][공동브랜드사업]중소기업의 의의, 중소기업의 네트워크화, 중소기업의 취업규칙, 중소기업의 핵심역량, 중소기업의 자본금,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사업, 중소기업 주5일근무제(주5일제근무)
  • 형성전략,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한 대기업 전략의 수립이나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구조와 제도의 변화가 초점이었다. 즉, 시장환경의 변화와 모기업과의 관계에 따라 중소기업의 비교우위인 경영성과가 직접적으로 결정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자원기반관점(Resource Based View of the Firm)에 의하면 기업의 성공은 특정기업을 둘러싼 환경요인 보다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내부특유의 자원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Wernerfelt, 1984 ; Prahalad & Hamel, 1990 etc).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