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바디샵 그린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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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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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THE BODY SHOP 소개
ⅰ. 회사연혁
ⅱ. 규모
ⅲ. 경영이념
ⅵ. 바디샵 코리아
본론: THE BODY SHOP 의 마케팅 전략 분석
ⅰ. 환경분석
ⅱ. STP 전략
ⅲ. 4P MIX
ⅵ. 판매 후 고객관리
결론: 바디샵의 성공요인
- 본문내용
-
그린마케팅이란 환경보호적 상품, 즉 직접/간접적으로 인간에게 유해하지 않는 상품, 재활용 가능성이나 부패성이 높은 포장지, 환경오염을 방지/감소시키는 기계장치, 그리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상품 등을 개발, 판매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마케팅이다.
더 나아가 그린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 내지 필요를 충족시키고 오늘날 우리 사회의 공통 관심사이며, 가장 큰 과제라고 할 수 있는 환경문제를 기업유지 및 성장의 기회로 삼으려는 전략적 차원의 마케팅(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의 제품 개발/유통/소비 과정에서 자사의 환경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환경보전 노력을 소비자들에게 호소함으로써 환경친화적인 소비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려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다.
이번 사례의 주인공인 The Body shop(바디샵)은 이러한 사회적 책임감과 그에 대한 실천정신이 투철한 기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렵다는 기업 브랜드이미지 구축을 비교적 단시간 내에 견고하게 이루어 낼 수 있었던 것이다. 이미 한국에도 진출하여 일반인들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으로서의 명성이 꽤 익숙해져 있다. 그런데 바디샵의 활동들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것의 다양함과 관여하는 범위, 열정 등에 놀라게 된다. 바디샵은 환경문제뿐만 아니라 인권 문제, 여성 문제, 경제 문제 등 여러 가지 사회 문제들에 대해서도 지역을 막론하고 각각의 캠페인을 통하여 긴밀하고도 근원적인 지원을 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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