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기업의 신화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기술의 혼다
1. 산업구조분석
1) 혼다의 사업개요
2) 혼다의 역사
3) 사업내용
4) 절대비용우위
5) 정부와 법적규제
6) 유통망에 대한 접근
7) 경영지표

II. 외부환경분석
1.Motorcycle 경쟁자: Harley-Davidson
1) 할리 데이비슨의 현재의 전략
2) 할리 데이비슨에 대하여 지닌 주요 가정
3) 할리 데이비슨의 의 경영자원 파악
4) 미국진출당시 혼다의 전략
2.Automobile의 경쟁자:Volkswagen
1) 폭스바겐의 목표
3. 폭스바겐의 경영자원 파악
1) 폭스바겐 하면 떠오르는 디자인
2) 레트로컬러 디자인으로 승부
4. 폭스바겐의 전략
1) global marketing
2) 중국시장 공략

III. 경쟁전략
1. Profile
1) Message
2) Honda Philosophy
3) Motorcycle
4) Automobiles
5) Power Products
6) Worldwide
2. 핵심역량-Motorcycle, Automobile
1. Technology
1) Safety
2) Advanced Technology
3) 신제품 개발의 속도
4) 최신 노이즈 차단 시스템
2. Leadership
1) 혼다 소이치로
2) 가와모토 노부히코
3) 혼다이즘
4) 파격적인 인사
5) 존칭 붙이기 운동 전개
3. Marketing
1) 스포츠 마케팅
2) 일본과 미국에서의 마케팅
3) 혼다의 로봇
4. 혼다 마케팅의 성공사례
1) 분할의 법칙(The Law of Division)
2) 모리와끼(Moriwaki)는 언제나
3) 살아 남으려면 '손잡아라' + '나만의 장점' 결합 = 시너지 효과
4) 생존 위한 숨가쁜 레이스 펼쳐진다. - '빅6체제' 세계 자동차시장 향후 판도
5)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 '중국의 디트로이트' 자리 놓고 경쟁
5. Service Policy
1) 안심할 수 있는 신차 보증
2) 정비․점검은 차량의 중요한 건강관리,
3) 안심할 수 있는 순정 부품

Ⅳ. 다각화 전략

Ⅴ. 경쟁우위
1. Mortorcycle
1)모터 사이클용 ABS
2) 모터스포츠 파크
2. Automobile
1) 시빅(Civic)의 등장
2) 세계최고의 연비 35km/L를 자랑하는 하이브리드카- 혼다 인사이트

Ⅵ. 우리나라의 혼다 진출상황과 극복해야 할 방향

Ⅶ. 미래의 혼다와 대체에너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동차 수리공이었던 소이치로 혼다는 1946년 몇 명의 조수와 함께 혼다 기술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자동차 수리는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나는 단지 이 지방이나 주변 지역에 있는 사람들의 자동차만을 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아무리 자동차를 잘 고친다고 해도 미국으로부터 아니 불과 도쿄로부터 조차도 자동차를 수리하기 위해 내 가게로 오려 하지는 않을 테니까. 그러나 만일 내가 제조업 분야에 뛰어든다면 훨씬 먼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소이치로 혼다는 1948년 회사를 재정비하여 '혼다 자동차 주식회사'로 회사이름을 바꾸었으며 언제가 자신의 엔진을 직접 제작하겠다는 결심을 하였다. 그러나 국민학교 교육이 전부인 그에게 남다른 기술력이 있을 리 없었으며 가난한 집안사정이 말해주듯이 자금력 또한 보잘 것이 없었다. 이러한 그가 본격적으로 착수한 것은 군수물자를 개조하여 만든 오토바이였다. 이 당시 일본의 오토바이 산업은 이미 250여개에 달하는 업체들이 난립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었으며, 몇몇 대기업들은 혼다의 제품보다 기술적으로 훨씬 안정되고 우수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었다. 게다가 1949년 후반에 들어와서는 판매업자들이 자신의 마진을 유지하기 위해 혼다의 매출량을 인위적으로 월 80대 수준으로 통제함에 따라 매출신장에 제한을 받았다. 그리고 경쟁회사들이 소음이 적고 힘이 좋은 4기통 엔진을 개발함에 따라 2기통 엔진에 의존하던 혼다에게 심각한 위협을 주었다. 기술적 낙후성,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기존 유통망의 불이익, 자금조달의 곤란 등 중소기업들이 일반적으로 겪는 어려움으로 인해 혼다는 심각한 경영 위기에 봉착하였다.
참고문헌
[ENzine]CBR-954RR and CB1300SF Limited Edition:2002/5호/해외기사 번역
머니투데이
한국경제신문 2000년 05월 07일자
한국경제신문 2000년 04월27일
http://www.hondamotorcycle.co.kr/
http://www.honda-engin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삼성(애니콜) 중국시장진출전략
  • 기업들이 중국 단말기 시장의 80% 가량을 점유하고 있던 상황에서 후발업체인 삼성이 틈새시장을 타겟으로 진출하여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살펴보는 것은 향후 중국에 진출하려는 국내 기업에게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본 보고서는 먼저 중국 휴대폰 산업을 분석하고, 일찍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커다란 성과를 거둔 모토로라와 노키아의 마케팅전략과 이종산업의 중국진출 실패사례인 혼다의 예를 알아보고, 새롭게 급부

  •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마케팅 성공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위기관리전략및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과 나의의견
  • 기업(일본업체의 해외 직접투자는 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① 혼다1958년 혼다는 전 세계에 걸쳐 해외시장 진출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그런데 이 조사의 결과에 의하면 미국으로의 진출은 매우 어려울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이미 일본 국내시장은 도요타 등 기존 업체들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국내시장에서 안정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혼다는 독특한 생존 전략을 전개하지 않을 수 없었다. 특히

  • 도요타자동차vs혼다자동차 기업 SWOT비교분석과 마케팅비교분석
  • 혼다로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처지이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는 그랜저 XG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곧 후속모델인 그랜저 TG도 선보일 예정이다.현대자동차는 계속해서 공격적인 경영을 계속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일 현대자동차는 중국에 상용차 공장을 설립하기로 하고 2010년까지 중국공장에서 10만대 생산시설을 갖춘다는 계획을 밝혔다. 3. SWOT분석을 통안 마케팅전략-도요타 자동차 0S 전략FTA 타결 미국산 일본 차 한국 진

  • [PR론] 삼성전자 PR과 구조와 전략
  • 기업의 홍보 수준을 보면 그 기업의 장래를 예견할 수 있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 선진국의 기업은 경제학적으로도, 광고로도, 경영학으로도 풀 수 없는 갭을 전문적인 홍보로 보충하고 있다. 여기서는 PR의 기능과 그 발생 효과를 간단히 정리하여 보았다.1. PR의 기능① 여론분석 기능: 조직의 운영과 계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론, 태도, 쟁점 등을 예측, 분석, 해석하는 기능② 커뮤니케이션 상담역: 공중관계와 사회책임의 업무에 관한 조직의 정

  • ‘보아’, 문화 산업적으로 분석하기
  • 분석과 전략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걸어 다니는 1인 기업’이라고도 불리는 보아. 다른 가수들도 보아의 성공사례를 거울삼아 해외 진출로의 길을 적극적으로 모색해봄으로써, 지금 같은 한국 음악계의 불황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것은 우리나라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에게는, 다른 어느 산업 못지않게 중요한 문화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나가는 자세가 필요할 때다. 우스갯 소리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