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적벽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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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작하면서
Ⅱ.본론
◈ 적벽가와 원작
◈ <삼국지연의> 의 <적벽대전>에 대한 역사적 고찰
◈ 작가의식
◈적벽가에 나타난 개작양상
Ⅲ. 끝맺으면서

본문내용
적벽가는 판소리 다섯마당중의 하나로 애초에 ‘화용도타령'이라 했다. ‘삼국지연의'의 처음부터 '적벽 대전' 직후 조조의 화용도 패주 대목까지를 바탕으로 하되 그 내용을 그대로 따르지 않고 크게 변화시켰다. 즉 삼고초려(三顧草廬), 장판교 대전, 동남풍 비는 것, 적벽 대전, 화용도 패주 등의 삽화(揷話)는 ’삼국지연의'에 있는 것이지만 원작의 내용을 상당한 정도로 바꾸었다. 그리고 군사설움과 군사 점고 등 원작에 없는 것을 많이 만들어 넣었다.
그리고 '적벽가'중 유명한 군사 설움 대목은, 적벽가의 원전(原典)인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에는 없는 것으로 판소리 창자(唱者)들이 독창적으로 만들어 넣은 것이다. 전쟁에 강제 동원된 병사들의 신세 타령을 통해 지배자의 야망 실현의 도구가 되어 희생당하는 백성들의 한(恨)을 드러내고 지배 권력의 폭력성을 비판하고 있다. 여기에 수록되지는 않았지만 조조라는 천하 영웅을 한갓 필부(匹夫)보다도 더 비겁한 인물로 그린 부분 등에서 허세와 위선으로 뭉쳐 있는 기성 권위와 폭력적인 권력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 의식을 드러내었다. 군사설움대목에 실린 부분은 비장미(悲壯美)의 극치를 보이는 것이지만 ꡒ적벽가ꡓ를 지배하는 미의식은 희극미(골계미)이다. 그리고 조조가 백만 대군을 이끌고 오(吳)나라와 대치하여 일전(一戰)을 벌이기 직전의 상황, 이른바 적벽 대전(赤壁大戰)의 전야(前夜)에 조조의 군사들이 제각기 설움을 늘어놓는데, 이들의 설움은 고향의 부모․처자를 이별하고 전쟁터에 나온 사람들의 애틋한 사연이어서 보통 사람이면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설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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