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예술] 뉴미디어와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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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문
2.본문
1)서론
①뉴미디어란?
②디자인이란?
2)본론
①기존 디자인의 변화
②뉴 미디어가 디자인에 끼치는 영향(새로운 디자인 영역)
③디자인이 미디어에 끼치는 영향
3)결론
뉴미디어와 디자인의 상관관계
새로운 미디어에의 디자인적용 방향
3.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①뉴미디어란?
미디어(Media)란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 또는 매체를 말하는 데 대해 뉴미디어(New Media)란 기존 미디어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생성, 가공, 전달, 축적, 이용토록 하는 수단 또는 매체를 의미한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물질의 생산, 소비를 중심으로 한 공업사회에서 생산, 전달을 중심으로 하는 정보화사회로 점차 이행하게 되고 이런 정보화사회에서는 정보를 필요한 형태로 적시적소에 경제적으로 전달하는 새로운 정보매체의 출현이 요구된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가 관련기술(반도체, 컴퓨터, 광통신, 디지탈기술 등)의 발달로 구체화한 것이 곧 뉴미디어라 할 수 있다. 뉴미디어는 쌍방향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대량의 정보를 일괄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서 소량의 정보를 선별하여 제공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세 번째로는 뉴미디어를 한정된 범위의 정보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네 번째로 쌍방향성과도 관련이 있으나 정보의 update가 용이하다는 특징을 들 수 있다.뉴미디어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사회적인 시스템으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뉴미디어는 새로운 기술을 집대성한 것으로 그것을 유지하는 여러 가지 기술이 배경으로 존재하고 있는데 먼저 통신을 들 수 있다. 두 번째는 컴퓨터와 이에 관련된 정보기기를 들 수 있다. 세 번째로 소프트웨어가 있다. 네 번째로 기업화를 위한 전략적 접근이 있다. 이와 같이 뉴미디어는 현대의 정보화 사회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뉴미디어 실체에 대한 구체적 접근”, 강현두/원용진
“범지구적 현상으로 번진 뉴미디어 열풍”, 이진광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김영석
“정보사회의 전개와 정보이용”, 한상환
“뉴미디어”, 두산세계대백과사전
“뉴미디어론”, 손용, 세영사, 1984
“뉴미디어개론”, 김우룡, 나남, 1991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김영석, 나남, 1997
“Design db", 안그라픽스,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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