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논문][미디어와 예술] 1인 미디어의 붐에 대한 이해 - 대학생 싸이월드이용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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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대상 및 연구목적
1-1-1.연구대상
1-1-2.연구목적

제2장. 본론
제1절. 주요 용어 정의, 웹 블로그의 발생배경
2-1-1. 주요 용어 정의
2-1-2. 웹 블로그의 발생배경
제2절. 싸이월드소개 및 문제제기
2-2-1. 싸이월드의 등장
2-2-2. 문제제기
제3절. 연구방법 소개 및 결과
2-3-1. 연구방법 및 내용
2-3-2. 연구결과

제3장. 결론
3-1-1. 연구결론

제4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1-1-1. 연구 대상 : ‘1인 미디어’ 싸이월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에서 인터넷의 영향력은 점차 확대 되어 가고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더욱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 인터넷은 점차 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인터넷을 사용하는 우리나라의 인구 비율은 64.4%이다. 2004년 4월 시장조사 전문 업체 코리안 클릭 국내 10-50대 인구 1만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사 대상의 64.4%가 최근 1개월 이내에 1회이상 인터넷 접속을 했다고 답했다. 이것을 전체인구로 환산해보면 2천362만명에 달하며 2002년 8월 조사결과와 비교하면 인터넷사용인구가 매월 평균 15만 명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코리안 클릭,2004년 4월 이용자 조사결과)
인터넷의 광범위한 보급은 매체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 왔으며 기존의 전통적인 매체들과 함께 하나의 대중매체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인터넷상에서의 상호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사이버 공간의 등장은 기존 인관관계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도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공간이 또 하나의 사회적 공간으로 자리매김 되어 가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들은 인터넷을 단순 정보검색 차원을 넘어서 상호 교류를 하기 위한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어 사이버 공간에서의 사람들의 모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즉, 인터넷의 사이버 공간들은 대중이 고립감을 벗어나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통로로서의 기능을 확장 시켰다. 인터넷상에서 대중화되어 가고 있는 사이버커뮤니티의 경우에는 이용자들에게 해당 관심사와 관계형성의장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현실세계의 커뮤니티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카메라가 달린 핸드폰이나 디지털 카메라 등 신기술의 발전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활성화 시키고 있다. 개인의 사진 앨범을 만들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친구들과도 사진을 공유할 수 있게 해 주었다. ‘1인 미디어’. 가입자 수1000만을 돌파한 “싸이월드”가 바로 그것이다. 심지어 “이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 ‘싸이 싸이월드의 준말
’를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말이 설득력 있게 정도로, 싸이월드는 유행을 넘어 문화의 수준에까지 이르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싸이월드, 인터넷 역사를 다시 쓰다 -한겨레21, 2004/07/14, 제518호
(http://h21.hani.co.kr/section-021003000/2004/07/021003000200407140518003.html)
*미니홈피 vs 블로그
(http://blog.naver.com/jupark88.do?Redirect=Log&logNo=140004429336)
*싸이월드 사용자 급증…'싸이홀릭' 신조어도 등장
(http://blog.naver.com/jmlim24/40002993271)
*싸이월드’ 붐에 대한 마케팅적 이해
(http://blog.naver.com/hongjig/1400058668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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