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소재를 차용 변환하여 제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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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영화의 미디어적 특성 및 개요

Ⅱ. 본론
A. 차용, 변환의 정의
B. 최근 영화의 미디어에 변환에 의한 분석
1). 사회적 현상의 적용(차용)
2). 기존 미디어의 재해석 문학과 (차용과 변환)
3). 뉴미디어의 재해석(차용과 변환)

C. 다른 매체를 영화로 보고 싶어 하는 이유에 대한 분석
1)영화의 상업성
2)영화의 대중성.
3)영화의 환상성

Ⅲ.결론
A. 차용과 변환이 사용된 영화 분석
1)사회적 요구-
2)예술적 요구-
3)상업적 요구-
B. 상업적 요구와 사회적 요구, 예술적 요구와 현대영화의 특성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현대사회에서 영화라는 미디어가 없다는 것을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한 미디어가 되었다. TV, 컴퓨터, 극장 스크린 등의 곳에서 누구나 영화를 보고 즐기며 살아가고 있다. 이런 미디어가 최근 특정한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 이것을 주제로 삼게 되었다. 그 현상이란 “몬스터”, “시카고”, “레지던트 이블”, “헬보이”, “오페라의 유령”등의 영화처럼 영화의 소재들이 많이 듣거나 본 것들을 채택하고 있다는 것이다.
2) 영화의 미디어적 특성 및 개요
본 필자는 영화란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말할 수 있으며, 감독과 관객과의 상호 교감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를 내렸다. 이는 “마샬 맥루한”의 미디어분류의 관점인 미디어 스펙트럼에서 라디오를 기준으로 했을 시 TV와 마찬가지로 쿨미디어 쪽에 속한고 볼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상호교감이라는 것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관객의 예매로 표현되어진다고 할 수 있다. 교감이 형성되지 않고 감독 의견만 고집하여 영화를 만들게 되면 흥행참패라는 결과를 초래 하고 너무 관객위주로만 영화를 만들면 흥미위주의 영화가 되어 영화의 예술성이 크게 떨어진다. 그러므로 정세도(정보의 자세한 정도)가 낮고 관객의 참여가 요구되어지는 낮은 정세도를 갖고 있다. 영화는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유형의 봤을 때 등록 유형에 속하며 그 이유는 중심부(제작자, 감독)가 주변의 참여자 (관객)에게 정보를 요구하고 수용하는 경우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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