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전자정부의 출현배경과 현황(정부혁신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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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부환경의 변화
1) 정부혁신의 필요성
2) 정보기술을 활용한 정부개혁
3) 고객지향적인 전자정부

2. 정부혁신사례
1) 중앙행정기관
① 환경부: 굴뚝원격감시체계(TMS)
② 농림부: 쇠고기 이력 추적시스템(Traceability)
③ 한국지역난방공사: 난방예보시스템
④ 특허청: 디지털 특허청, 특허넷시스템(KIPOnet)
⑤ 해양경찰청: 광역위성통신망, 해상 RFID(무선 선박 식별)시스템
2) 지방자치단체
① 서울특별시 강남구: TV 전자정부
② 강원도: 강원 원격관리 시스템
③ 부산광역시: 해운대 비치카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현재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모든 것이 변화될 미래의 정부는 어떠한 모습이어야 하는가? 우리에게 미래의 정부는 닫힌 정부에서 열린 정부로, 위정자의 정부에서 시민의 정부로, 참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고객지향적인 정부로 인식되어야 한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정보기술이며 바로 전자정부인 것이다. 이제 우리에게 전자정부의 구현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무한경쟁시대에 정부와 국민 모두가 필연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대상이다.
그러나 단순히 정보기술을 도입하는 것에 의해 전자정부가 구현될 수는 없다. 이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의 업무 처리절차, 기능 및 조직에 대한 근본적인 재구성과 개혁이 선행되어야 한다. 오늘날 우리정부는 행정개혁의 관점이 아니라 국가경쟁력의 강화를 정보기술과 연결하여 전자정부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전자정부는 기회의 평등, 사회정의, 민주주의와 같은 정치적인 이상과 더불어 정의되어야 하고 그 이념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구현되어 국가행정이 지향해야 하는 미래 정보사회의 이상적인 정부형태로 정의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이것은 전자정부가 아닌 ‘전자적인 행정서비스’에 불과할 뿐이다.
최근 급속한 정보기술의 발전과 정부의 개혁 의지에 의해 정보기술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 특히 정부부문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민간부문과 같은 고객지향적인 행정서비스를 추진하는 것이 그것이다. 그러나 정보기술의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업무수행 방식과 처리절차를 바꾸어야 한다. 왜냐하면 기존의 업무수행 방식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하기 때문이다. 결국 정보기술은 보다 커다란 전략적인 사고와 추진계획 하에서, 행정이 조직과 업무처리방식을 변화시키는데 사용되어야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정보기술이 행정개혁의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는 이유이다.
참고문헌
전자정부론, 정충식, 녹두, 1997
2005. 5. 24(화)-27(금) 국제혁신박람회 팜플렛 (모든 표도 팜플렛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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