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교육정보화사업 `E-Learning`(이러닝)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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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e-learning의 개념과 범위
1. e-learning 정의
2. e-learning의 특징
3. e-learning의 장점
4. e-learning 사업의 분류
Ⅲ e-learning 구축의 4가지 포인트
1. 피교육자의 몰입 확보
2. feed-back의 강화
3. 아웃소싱의 적극적 활용
4. 오프라인 교육과의 공조
Ⅳ e-learning의 시장규모
1. 미국
2. 국내
Ⅴ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과정
Ⅵ e-learning 기술의 발전 전망
1. 기반 기술
2. 기술의 발전 방향
Ⅶ 해외 e-learning 비즈니스 동향
1. 미국 e-learning 시장 동향
2. 대표업체 동향
Ⅷ 국내 e-learning 시장 동향
1. 법적, 제도적 환경
2. 대표업체 동향
Ⅸ 향후 전망과 발전 방향
1. 시장 전망 및 발전 방향
2. e-learning의 한계와 극복방법
Ⅹ e-learning 성공 포인트
본문내용
I. 서 론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 컴퓨터 기반 교육(Computer Based Training: CBT), 온라인 학습(Online learning) 등의 단어는 우리에게 친숙한 단어이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욱 친숙하게 느껴지는 단어이고 모두 e-Learning과 유사한 단어들이다. 이러한 용어들은 의미상 중복되는 경우가 많아 정확하게 e-Learning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e-Learning이란 네트워크 기반을 통해 교육이 제공되고,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또한 교육 및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지칭한 용어이다. 여기서 네트워크란 인터넷, 학교나 대학의 랜(LAN), 기업의 웬(WAN) 등이 포함된다. 이해를 돕기 위해 e-Learning에서의 e의 의미를 살펴보겠다. Masie 센터의 Masie는 학습의 경험, 배움 기회의 확대, 학습내용의 확대라는 의미에서 Experience, Extension, Expansion이라는 의미를 사용하였고 IDC에서는 Internet-enabled라는 의미를 사용하였으며 PwC는 학습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Easy라는 의미를 사용하였다.
e-Learning 학습에 대한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새로운 요구 사항이 등장하였다. 기존의 e-Learning은 전통적 학습교육을 정보통신 망에서 온라인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수동적인 교육/훈련을 벗어나지 못하여,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가 강의하는 것을 멀티미디어 파일로 전달하는 것으로는 학습효과가 미흡하다. 또한 기존의 주입식/하향 전달식 교육관행을 학습자 중심 교육 패러다임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학습자 주도형 e-Learning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정보통신 분야의 e-Learning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또한 중요한 요구사항으로는 보완학습으로서의 e-Learning이 대체학습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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