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로라의 교육훈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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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머리말

▶ 품질의 정의

▶ 6 시그마 달성을 위한 6가지 단계

▶ 모토로라 제품의 품질향상 효과

▶ 맺음말

본문내용
수출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기업들은 품질 향상이라는 절대 절명의 명제를 안게 되었는데 이를 지원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던 QC, TQC는 단지 관리 목적으로 사용되는 단점이 있어 이제는 보다 종합적인 개념인 품질경이 인식이 확산되어 가고 있다. 이 때 말하는 품질경영은 “품질을 통한 경쟁 우위의 확보에 중점을 두고 고객 만족, 인간성 존중(종업원의 이익), 사회에의 공헌을 중시하며 최고 경영자의 리더쉽 아래 전 종업원이 총체적 수단을 활용하여 끊임없는 혁신과 개선에 참여하는 기업 문화의 창달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키워 감으로써 기업의 장기적 성공을 추구하는 전사적, 종합적인 경영관리 체계”로 정의를 내릴수 있다. 이러한 품질경영을 달성하기 위해 각 기업들은 나름대로의 기법들을 마련하고 있는데, 모토로라의 6 시그마를 조사하려고 한다. 모토로라는 세계적인 전자업체이며, 특히 뛰어난 품질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제반 기법을 교육하고, 훈련하기 위한 내부 조직으로 1981년에 Motorola University를 설립하여 운영해 오고 있는데, 6 시그마는 이곳에서 제공하는 교육 중 가장 기초적인 것으로 토모로라사의 품질경영 기법의 진수라고도 일컫어 지고 있다. 또한 미국은 상무성에서 1987년부터 ‘Malcom Balbridge Award'를 제정하여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을 선정하고 있는데, 모토로라사가 첫 번째 수상을 하게된 것을 미루어보아 모토라가 시행한 식스 시그마가 전반적인 부분을 포함하여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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