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주)놀부 중소기업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공하기 위한 필수조건
2. 성공사례로 ‘놀부보쌈’ 분석
3. 놀부보쌈의 향후 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IMF이후 성장이 잠시 위축되었던 한국의 외식산업은 2000년대 30조원의 시장규모를 보여주고 있다. 국민생활 패턴의 변화, 가계 구조의 변화,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및 여가 문화의 다양성 등 사회, 경제, 문화 등 복합요인에 의해 외식산업은 미래 산업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이에 따라 90년대 이후 가속화된 외식 산업의 프랜차이즈화는 외 국계 스테이크 하우스와 같은 패밀리레스토랑을 선두로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지만 대부분 서양요리전문점이다. 이에 비해 한식은 계량화가 어렵다는 특징으로 인해 프랜차이즈화가 힘든 실정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상식을 깨고 프랜차이즈화에 성공하여 외국계 프랜차이즈와 대항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프랜차이즈가 바로 (주)놀부이다.
(주)놀부는 1987년 작은 식당을 시작으로 단기간에 급속한 성장을 이뤄내 마침내 1998, 2001년 연달아 한국 프랜차이즈 종합 대상을 수상하며 한국의 넘버원 한식 프랜차이즈로 소비자들에게 이미지를 심어가고 있다. 이러한 놀부의 성장에는 여러 요인들이 있겠지만 놀부라는 기업브랜드를 중심으로 시작하여 그 후 여러 방면으로 브랜드 확장을 통한 소비자 인지도 증가가 큰 요인으로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
위와같은 성공 사례로써 놀부보쌈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유통관리
  • 사례① 직접 판매 방식의 선두자- Dell델은 채널유통이 없어 중간마진이 없고 직접 판매 마케팅과 고객의 요구와 취향에 맞게 개별적으로 컴퓨터를 주문생산 후 제품을 고객에게 곧바로 배송하고 있으므로 재고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운영비 역시 글로벌기업 중 가장 낮기 때문에 가격이 30∼60% 이상 낮게 책정되며 이에 따른 이익을 고객에게 돌리는 것을 우선한다. 기존의 주문 형 생산 즉 맞춤 서비스(Build-to-Order)는 재래시장에서처럼 기존 제품에 약

  • [경영성공사례] 본죽 경영분석과 개선방법
  • 경영성공사례 연구보고서-본죽 그 분석과 개선방법>1. 선택 동기 - “본(本)죽, 왜 사먹나?”2. 기업소개 - 본아이에프(주)ⅰ. 본아이에프(주) 개관 槪觀 ⅱ. CEO 김철호ⅲ. 본아이에프(주) 기업이념과 비전ⅳ. 본아이에프(주) 연혁ⅴ. 본아이에프(주) 조직도3. 시장 및 경쟁자 분석 ⅰ. 외식산업시장의 성장배경ⅱ. S T P 4. 기업 및 마케팅 분석ⅰ. S W O Tⅱ. 4 P5. 본(本)죽의 성공 요인 ⅰ. 블루오션 전략 ⅱ. 웰빙 트렌드(well-being trend) + 슬로

  • 미스터 피자 마케팅 연구
  • 분석① 고가피자주로 고급 Italy 레스토랑에서 파는 가격으로 소비 계층은 그리 많지 않고, 일부 계층만 먹는다.② 중고가 피자가격이 주로 2~3만 원대인 프리미엄 피자(피자헛, 도미노, 미스터 피자)이고, 주 고객층인 20대가 먹기 가장 알맞은 가격이다. Big3에서는 가격은 크게 차이나지 않으므로, 이중고가 피자 내에서 얼마나 소비자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느냐가 중요하다. ③ 저가 피자주로 중소기업 피자 전문 업체나 동네 점포에서의 가격이고,

  • 놀부 마케팅전략분석 성공요인분석및 해외진출전략
  • 놀부서론 1. 기업선정동기 2. 기업소개 - CI & BI 소개 - 비전 및 경영이념, 경영철학- 메뉴소개본론 1. 국내시장사업- 놀부의 SWOT 분석 - 놀부의 마케팅믹스(4P) - 놀부의 국내시장 성공요인 2. 해외시장사업- 놀부의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관련기사- 해외(중국)시장 진출 성공요인 결론1. 놀부의 경쟁력 강화방안2. 한식의 세계화 방안 3. 참고자료 서론1. 기업선정동기∙놀부라는 기업은 익히 들어 잘 알고 있는 것처럼 부대찌개, 보쌈 등으로 유

  • 프랜차이즈마케팅전략,패밀리레스토랑 프랜차이즈,패밀리레스토랑분석,프랜차이즈사례
  • 경영시스템3) 메뉴운영4. 조직․인사전략1)직원채용과 교육 5. Parks Family 강남역점 마케팅 사례1) 입지2) 매장 및 시설3) 메뉴 및 마케팅결 론Ⅰ.P.F레스토랑이 나아가야 할 방향Ⅱ.우리나라 외식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Ⅲ.Parks Family팀이 지향해야 할 경영마인드서 론Ⅰ. Parks Family팀에 프로젝트 방향이 프로젝트는 팀원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동원해 외국브랜드의 패밀리레스토랑에게 점령당한 우리나라 패밀리레스토랑 시장을 기업을 만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